최영희 의원, 의료사고 입증책임 전환 입법 추진
상태바
최영희 의원, 의료사고 입증책임 전환 입법 추진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5.22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영희 의원.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 행위 과실에 대한 입증 책임의 주체를 환자에서 의료인(의료기관 개설자 포함)으로 돌리는 법 제정이 추진되고 있어 주목된다.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민주당 최영희 의원은 22일 "동료의원 12명과 함께 의료사고 원인에 대한 입증책임전환, 임의적조정전치주의, 불가항력 의료사고 보상, 형사처벌 특례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의료사고 피해구제에 관한 법률'을 국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 법안의 핵심은 입증 책임 전환 문제이다.

그동안 의료사고가 일어나면, 환자나 보호자가 의료인의 과실과 의료사고 사이의 인과 관계를 입증해야 했다. 그러나 이 법안에 따르면, 현재와는 반대로 의료인(의료기관개설자 포함)이 자신의 의료 행위에 과실이 없다는 점을 입증해야 한다.

이는 의료소송이 고도의 전문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분야로 의료에 대해 문외한인 환자 입장에서 의료인의 과실 여부와 의료사고 간 인과 관계를 입증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지적을 반영한 결과이다.

이 법안은 특히 임의적 조정전치주의를 도입해 헌법상 재판청구권 및 신속히 재판을 받을 권리를 보장하도록 했다. 또 의료인이 충분한 주의의무를 다했지만, 환자의 특이 체질 또는 과민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가항력적 의료사고에 대해 보상할 수 있도록 의료사고보상기금을 조성할 수 있게 했다.

아울러 의료인이 형법 제268조의 죄 중 업무상과실치상죄를 범했더라도 종합보험에 가입한 경우 의학적으로 인정되지 아니한 경우를 제외하고 의료인에 대해 피해자의 명시한 의사에 반해 공소를 제기할 수 없도록 했다.

법안을 대표 발의한 최 의원은 "공정한 조정 과정을 도입하고, 입증 책임을 전환함과 동시에 불가항력적으로 발생한 의료사고에 대한 보상과 의료인에게 형사처벌 특례 규정을 마련함으로써 환자에게는 의료사고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의료인에게는 안정적인 진료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