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홍, 4급 이상 관리자급 여성공무원 할당제도 마련 입법 추진
상태바
황주홍, 4급 이상 관리자급 여성공무원 할당제도 마련 입법 추진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7.11.22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공무원법' 개정안 국회 제출... 여성공무원이 승진 정원의 최소비율 충족 인사규정 신설
▲ 국회 농해수위 국민의당 황주홍 의원은 22일 4급 이상 관리자급 여성공무원 할당제도 마련 법안을 발의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4급 이상 관리자급 공무원 승진에 있어서 여성공무원이 승진 정원의 최소비율을 충족할 수 있도록 성 평등 관련 인사규정 조항이 신설될 전망이다.

국회 농해수위 국민의당 황주홍 의원은 22일 4급 이상 고위관리직 공무원 승진 시 여성공무원이 승진 정원의 최소비율이 되도록 관련 규정을 신설하는 '국가공무원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경우 공직사회에서 실질적인 양성 평등이 실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7년 '인사혁신통계연보'에 따르면 행정부의 일반직 여성공무원은 전체 공무원 102만1402명 중 46만3517명으로 약 45.4%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중간 간부직에 해당하는 4급 여성공무원은 1144명으로 전체 4급 공무원의 약 12.3%에 불과하다.

아울러 3급은 82명(6.65), 1~2급은 4명(4.7%), 고위 공무원단은 52명(4.95) 등 직급이 올라갈수록 여성공무원의 비율은 점차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법은 실질적인 양성 평등을 구현하기 위해 적극적인 정책을 실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균형인사지침'을 통해 양성평등채용목표제를 실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여성 승진을 가로막는 보이지 않는 장벽을 뜻하는 '유리천장지수'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 여전히 여성의 고위직 진출이 어렵다는 얘기다.

황주홍 의원은 "전체 여성공무원 중 행정부의 4급 이상 관리자급 여성공무원은 전체 공무원의 약 11%에 불과해 고위·중간관리직과 하위직 간의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나 여성공무원 승진에 대한 사기가 저하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황 의원은 "정부는 특정 성별의 승진 임용자가 각 직급별 전체 승진 임용자의 일정 비율 이상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적극적인 양성평등 실현 조치를 마련하고 공직사회의 실질적인 성평등을 실현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법취지를 밝혔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