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의원, 교과서 정책 전환 필요성 역설
상태바
노웅래 의원, 교과서 정책 전환 필요성 역설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7.11.22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대비 공교육 정책 세미나 개최.... 교과서개발방향 논의
▲ 민주당 노웅래 국회의원은 2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공교육 정책 세미나 Ⅱ- 교과서개발방향 및 정책방향'을 개최한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민주당 노웅래 국회의원은 22일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공교육 정책 세미나 Ⅱ- 교과서개발방향 및 정책방향'을 개최한다.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 세미나실.

지난 2월에 열린 공교육 정책 세미나에 이어 두 번째다.

이날 토론회에는 노웅래 의원을 비롯한 교육계 인사, 학부모, 교육부 및 출판사 관계자들이 참석해 '좋은 교과서 개발 및 정책 방향'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회는 강원대 교수이자 원탁토론아카데미 원장인 강치원 교수가 맡고 신종호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와 국경복 전북대 석조교수가 발제한다.

이어 김정호 미래문화연구소장, 최미숙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모임 상임대표, 유덕영 동아일보 교육팀장, 김주연 교육부 교과서정책과장이 참석해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교육계에서는 학생들의 지적 욕구를 자극해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교과서가 개발돼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

더하여 '디지털교과서'라는 외형적 문제를 넘어 다양한 교육 콘텐츠가 담긴 미래교과서를 개발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

하지만 민간영역에서 담당하고 있는 검정·인정 교과서의 경우 정부에서 정해준 가격대에 맞춰 개발이 진행되다 보니 가상(VR)·증강현실(AR)과 같은 실감형 디지털 콘텐츠를 담기엔 역부족이다. 적정한 가격수준을 놓고 출판계와 정부 간의 소송까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새정부 출범과 함께 교과서 가격자율화정책의 논의가 새롭게 요구되는 상황이다

세미나를 주최하는 노웅래 의원은 "2015교육과정개편에 따라 최근 개발된 '통합사회'와 '통합과학' 교과서 역시 정해진 가격 여건에만 맞추어 교재가 개발돼 다양한 교육적 콘텐츠를 담지 못했다"고 지적하며 교과서정책 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노 의원은 "새로운 정부와 함께 민간영역에서 담당하고 있는 미래형 교과서 개발을 정부가 뒷받침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에 대해 새롭게 논의를 시작해 나가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