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세월호 유골 은폐 논란 김영춘 장관 즉각 해임 압박
상태바
야당, 세월호 유골 은폐 논란 김영춘 장관 즉각 해임 압박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7.11.23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책임자 처벌 요구... 세월호가족협, 국회 농성 시작
▲ 세월호 미수습자 유골 은폐 논란에 휩싸인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23일 고개를 숙여 국민과 세월호 피해 가족들에게 사과했지만 야당의 공세는 더욱 강화되며 김 장관의 즉각 해임과 책임자 처벌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세월호 미수습자 유골을 발견하고도 닷새 동안 은폐 논란에 휩싸인 해양수산부와 김영춘 장관에 대한 야당의 공세가 강화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23일 일제히 이번 사태에 대한 진상을 밝히고 김영춘 장관의 즉각 해임을 청와대에 촉구했다.

야당은 김 장관이 세월호 유골이 발견됐다는 보고를 20일 오후에 받고도 사흘 간 은폐한 것은 중대범죄이자 국민에 대한 배신행위이며 직무유기라고 거세게 반발했다.

민주당도 세월호 미수습자 유골이 발견됐음에도 해수부 현장수습본부에서 닷새 간 은폐한 사건에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 철저한 진상규명을 약속했다.

제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세월호 미수습자 유골 은폐 사건은 참으로 충격적"이라면서 "세월호 참사 유족들과 국민들에게 머리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번 세월호 미수습자 유골 은폐 사건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함께 책임에 따른 후속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진상조사는 사법기관에 맡기고 지금 김영춘 장관이 해야 할 일은 입에 발린 사과가 아니라 사퇴"라며 김 장관의 즉각 해임을 청와대에 요구했다.

'추모식과 장례식에 방해가 되어선 안 된다'는 선의로 은폐했다고 한 해수부의 변명에 대해서도 "방해인지 아닌지는 해수부가 판단할 문제가 아니라 유족들이 판단할 문제"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김영춘 장관의 즉각 해임과 대국민 사과를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번 사건을 '심각한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범정부적 진상조사를 실시하고 이 사건의 책임이 있는 김영춘 장관을 해임하고 대국민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정당은 더 나가아 대통령이 직접 이번 사건에 대한 진상을 국민 앞에 밝힐 것을 요구했다.

유의동 바른정당 수석대변인은 "정신이 없어서 보고를 못 했고 장관 지시도 바빠서 이행하지 못했고 근무지가 목포, 세종, 서울이라 보고순서가 바뀌었다고 한다. 허둥지둥 무언가를 숨기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장관도 알고 대통령도 알고 그럼 유가족과 국민들만 몰랐다는 말이냐"며 청와대를 압박했다.

4.16세월호가족협의회 등 세월호 피해자 가족들도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세월호 피해 가족들은 오는 24일 국회 본회의 표결을 앞둔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사회적 참사 특별법) 처리를 촉구하며 국회의사당 앞 계단에서 농성에 들어갔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