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노 측근들, 영전에 명복 빌 수 있도록 선처해야"
상태바
박지원 "노 측근들, 영전에 명복 빌 수 있도록 선처해야"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5.25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법사위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구속 상태에 있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들에 대해 "관계기관에서 일시적인 구속집행 정지를 허락해서 노  전 대통령 영전에 명복을 빌 수 있도록 선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MBN> TV '뉴스 M'에 출연해 "노 전 대통령도 평생 후원자인 강금원 회장, 친구인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박정규 전 수석, 정치적 동지인 이강철 전 수석과 이광재 의원을 꼭 보고 싶어 할 것"이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박 의원은 "물론 사법부가 결정해야 할 문제이기 때문에 강권할 수는 없지만 국민의 이름으로 호소 드린다"며 "노 전 대통령의 측근들에 대한 일시적인 구속집행 정지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영결식 참석에 대해 "노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봉하마을에서 거행되더라도 김대중 전 대통령 내외분께서 참여하신다는 사실을 봉하마을 조문 당시 유족과 관계자에게 전했다"며 "서울에서 영결식이 진행되더라도 김 전 대통령 내외분께서 꼭 참여해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족을 위로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박 의원은 "지금은 국민들이 모두 슬퍼하고 한편으로 분노하고 있다"고 검찰의 무리한 수사 태도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검찰에서 수사하면서 TV로 생중계하듯 미주알고주알 다 밝히고, 서거 직전에는 사랑하는 딸을 구속한다느니 영부인을 소환한다느니,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느니 해서 노 전 대통령께서 견디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장례가 끝난 후에 원인 규명과 책임 소재를 밝히고 재발 방지를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북한의 2차 핵실험에 대해 "북한이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조의를 표하면서 국민장 기간에 핵실험을 한 것은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오바마 정부가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이란, 중동문제와 러시아 문제에 집중하고 사실상 북한은 쳐다보지 않아 초조감 때문에 한 것으로 생각된다"고 분석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어떤 의미에서 핵실험을 계기로 북미 간 대화가 더 빨라질 수도 있다. 오바마 대통령이 '9.19합의를 이행하겠다'고 선언하면 가을부터는 본격적인 북미 간 대화가 시작되고 6자회담도 잘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