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희, 댓글 매크로 의혹 제기?... 사건의 진실은?
상태바
최민희, 댓글 매크로 의혹 제기?... 사건의 진실은?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8.02.05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민희 "네이버에도 섭섭한 의심 있어... 시민들, 조작정황 발견 전 뭐했나?" 의혹 제기
▲ 5일 더불어민주당 디지털소통위원회 위원장 최민희 전 의원이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네이버 댓글 조작 의혹에 대해 인터뷰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최민희 전 의원 페이스북)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최근 인터넷 사이트 네이버 댓글과 관련해 일부 누리꾼들의 의혹 제기가 이어지면서 민주당에서도 자체 조사를 하고 댓글 조작 의혹에 대해 경찰에 수사 의뢰도 했다.

5일 더불어민주당 디지털소통위원회 위원장 최민희 전 의원이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네이버 댓글 조작 의혹에 대해 인터뷰했다.

댓글 조작 의혹에 대한 어떤 구체적인 정황증거가 있을까?

최민희 전 의원은 "우리가 보통 포털이 다 아시는 얘기인데 포털에 우리 기사가 올라갔다고 치면 일면에 뜨길 바라고 그리고 내가 올린 댓글이 맨 위에 올라가서 많은 사람이 보길 원한다"며 "댓글을 내가 올렸을 때 누군가 추천을 많이 해주 길 바란다. 거꾸로 이걸 활용해 여론을 바꿀 수가 있을 것"이라 추측했다.

이어 "갑자기 어느 순간부터 민감한 기사에 아주 자극적인 댓글이 달리고 그 자극적인 댓글의 초기에 댓글이 올라가자마자 예를 들어서 1분에 비정상적으로 새벽에는 1분에 몇 백 개씩 막 추천이 달린다"라고 말했다.

너무 이상하다고 생각한 누리꾼들이 그런 동영상을 찍어 인터넷에 올려놓기도 했다는 것.

그는 "댓글의 추천이 많이 달리는 건 말씀하셨다시피 두 가지 방법인데 좌표 찍기라고 해서 폐쇄망에서 어떤 기사에 댓글을 올렸으니 가서 찍어라 이런 방식"이라 전했다.

이어 "아이디 확보를 하지 않으면 메크로를 돌릴 수 없다... 이렇게 되는 거다"라며 "몇 십 개를 가지고 있다는 건 내 이름이 아닌 다른 사람의 아이디를 가지고 있다는 거다. 아이디 확보를 위한 네 가지 정도의 방법이 있다"고 꼬집었다.

우선 첫째는 아이디를 구매한다는 것.

이어 "천 원 내지 삼천 원 정도에 아이디가 매매되고 있었다. 이건 불법"이라며 "그 구매 사이트는 저희가 이미 지난번에 1월 31일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두 번째 양도라는 방법를 꼽기도 했다.

그는 "이것도 불법이. 양도할 수 없다"며 "세 번째는 비번을 도용한 해킹이 있다"고 폭로했다.

이어 "네 번째는 특정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사람을 가공으로 만든다 신상정보를... 아이디를 부여받는다"고 분석했다.

즉, 대개 구매, 양도, 해킹으로 인한 비번 도용 그리고 가짜 번호를 생성해서 본인인증을 하거나 신상정보를 생성해서 본인인증을 하는 방식으로 아이디를 확보한다는 것이다.

메크로가 위계에 의한 업무 방해는 물론 범죄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왜냐하면 자유로운 여론 형성을 위하여 다양한 여론 형성을 위하여 정상적으로 추천된 댓글이 위로 올라가고 댓글 많은 뉴스가 상위에 노출되는 이것이 네이버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라는 것.

그는 "여론의 흐름을 보여 주는. 그런데 그 여론을 왜곡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희는 이것을 위계에 의한 업무 방해"라며 "이건 명백히 범죄인데 그런 범죄를 모의하는 것"이라 강조했다.

'네이버 입장에서는 이 경우에는 피해자가 되는 것'이라는 진행자 말에 최 전 의원은 "피해자인데 저는 네이버에 대해서도 아주 섭섭한 의심이 있다"며 "왜냐하면 수많은 깨시민들이 댓글 조작 정황을 발견하기 전에 제일 먼저 그 정황을 알 수 있는 곳이 네이버다. 그동안 네이버가 뭐 했냐? 이런 생각이 많이 든다"고 덧붙였다.

이어 "네이버가 문제 제기가 많이 되니까 이 관련된 의심들을 분당경찰서에 고발했다"며 "이건 분당경찰서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저희는 서울경찰청에 고발 한다"라고 말해 앞으로 사건의 진상이 제대로 밝혀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