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 대통령사과·내각총사퇴·책임자 처벌 촉구
상태바
진보신당, 대통령사과·내각총사퇴·책임자 처벌 촉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5.28 11:5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회견 열어 현 사태에 대한 입장 밝혀... "거대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

▲ 진보신당은 28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비상한 사태에 대한 당의 입장을 밝히고, 사태 해결을 위해 이명박 대통령의 공개사과와 내각 총사퇴 등을 요구했다. (사진=진보신당)
전직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헌정 사상 초유의 사태와 관련해 진보신당은 28일 이명박 대통령 공개 사과와 내각 총사퇴, 책임자 처벌 및 특검 실시, 국정 기조의 근본 전환을 촉구했다.

또 밀어붙이기 식 속도전 국정 운영 기조의 근본 변화를 위한 조치로서 6월 국회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비정규법, 미디어법 등 이른바 반민생 반민주 MB악법을 전면 철회를 요구했다. 

진보신당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 시국에 대한 당의 입장을 이 같이 밝히고 "이번 사태의 명확한 책임 규명과 해결을 위해 국민 여러분과 함께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의 추모 물결을 차단하기 위해 서울광장을 엿새째 경찰 차벽으로 원천봉쇄하고 있는 이명박 정부를 향해 맹비난을 퍼부었다.

노회찬 대표는 "이명박 대통령이 말한 '전직 대통령에 대한 한 치의 어긋남 없는 예우'가 '한 치의 빈틈도 보이지 않는 경찰차벽'을 말하는 것이었냐"며 "우리는 추모의 마음이나, 애도의 예의를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이 정권 앞에서 또 다시 국민들과 함께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규탄했다.

진보신당은 "요동치며 분노하는 민심을 이명박 정부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책임지지 않으면 자칫 파국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경고한다"며 현 사태의 해결을 위해 ▲이명박 대통령 공개 사과와 내각 총사퇴 ▲정치보복 책임자 처벌 및 특검 실시 ▲국정 기조의 근본틀 대전환을 주장했다.

노 대표는 "진보신당은 이 요구를 중심으로 당장 오늘부터 국민 여러분을 만날 것"이라며 "이명박 정권이 최소한의 책임지는 조치를 취하지 않을 시, 지난해 촛불에 버금가는 거대한 저항에 직면할 수 있음을 정권은 똑똑히 알아야 한다"고 엄중 경고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실군민 2009-05-28 14:04:18
진보신당 민주당 민주노동당이 앞장 서서 대통령 대국민 사과받아내고
내각 총사퇴시키고, 그리고 노무현 전 대통령 사망과 관련한 진상규명해라.
특검 당연히 도입해야지.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가 정확하게 짚은것 같다.
이번 사태 해결하기 위해서는 위 세가지 받아들이지 않으면 어림없다.

성난민심 2009-05-28 12:16:33
그럴 양심이 있는 정권이었다면 사태가 이지경까지 오지 않앗겠지.
정말 대책없는 정부다. 하늘이 천벌을 내리는 수밖에 없지 않나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