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정부여당은 GM에 끌려가지 않을 것"... 자구책 마련 촉구
상태바
추미애 "정부여당은 GM에 끌려가지 않을 것"... 자구책 마련 촉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8.02.21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GM 자구책 마련과 경영재무실태 조사 압박... 지엠 본사의 전향적인 대책 나와야
▲ 민주당은 21일 군산공장 폐쇄 등 한국 지엠(GM) 사태와 관련해 지엠 본사와 한국 지엠의 강도 높은 자구책 마련을 촉구했다. 추미애 대표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지엠에게 끌려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민주당은 군산공장 폐쇄 등 한국 지엠(GM) 사태와 관련해 21일 지엠 본사와 한국 지엠의 자구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했다.

특히 추미애 대표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지엠에게 끌려만 가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지엠 본사의 강도 높은 자구책 마련을 요구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GM 군산공장의 폐쇄는 일차적으로 GM 본사의 방만한 경영 실패의 결과"라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고금리 대출, 과도한 본사 납입 비용, 심각한 경영난에도 불구하고 파견된 미국 임원들의 억대 연봉 지급 등이 부실의 주범이라는 것이다.

추 대표는 "GM 본사의 부실한 경영과 본사를 배불리는 이러한 구조적 문제가 지난 4년 간 3조원이라는 막대한 손실을 일으킨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GM 본사 댄 암만 사장의 언론 인터뷰를 거론하며 "댄 암만 사장은 '한국 사업 유지에는 한국정부가 자금지원을 제공하느냐, 노조가 인건비 삭감에 동의하느냐에 달렸다'며 배 째라는 식으로 한국 정부의 지원을 압박하고 노동자의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군산, 부평, 창원에 공장을 두고 있는 한국 지엠은 사실 군산공장 폐쇄 이후에도 추가 구조조정을 시사하며 한국 정부의 지원을 압박하고 있다.

그러나 지엠의 이러한 압박에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끌려가지 않겠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지난 19일부터 협력업체와 노조, 지엠 임원단을 연속 만나며 수습책 마련에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대규모 실직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군산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선포하고 그 절차를 밟아가겠다고 발표했다.

추미애 대표는 "고용위기 지역 지정을 통한 특단의 노동자 보호 조치와 함께 GM 본사와 한국 GM 간의 구조적 문제 해결도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전날 배리 앵글 지엠 본사 총괄 부사장과의 면담을 언급하며 "한국GM에 대한 비정상적인 거래구조에 대해 납득할 만한 설명이 없었고 지역경제 피해에 대한 인식도 다소 현실과 동떨어져 보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자구책 마련과 함께 경영재무실태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GM 관련한 협상의 시작점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것이 외국계 기업의 먹튀 사례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선결과제이자 동시에 GM의 사태 수습 의지를 확인하는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정부여당은 노동자들의 일자리 안정과 지역경제의 회복을 최우선 순위에 놓고 향후 대책 마련에 주력할 방침이다.

윤관석 최고위원도 지엠 사태에 대해 집중 거론했다.

윤 최고위원은 지엠 사태가 국내 자동차산업과 일자리 등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언급하며 "한국GM 사태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국내 눈높이에 맞는 철저한 실태조사와 노사의 자구책 마련, 경영 로드맵이 제시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글로벌 지엠 본사와 한국 지엠의 불평등한 수익구조 문제에 대해서는 지엠 본사의 구체적이고 전향적인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정부의 한미동맹에 균열이 생겨 지엠 사태 등 한미 통상 문제가 발생한 것처럼 몰고 가는 보수야당에 대해서는 자제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추미애 대표는 "야당은 정치공세에 집중하기보다 함께 머리를 맞대고 문제 해결을 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일 것"이라며 야당의 협력을 당부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지엠 사태의 해법을 찾기 위해 정치권의 전략적 접근과 한 목소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여야가 초당적이고 공동으로 GM대책을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윤관석 최고위원은 "한국GM 사태를 악의적으로 이용해서 한미동맹의 균열이라고 거짓 선동하는 정치세력이 있다"면서 "국가적인 어려움, 국민의 고통을 당리당략에 이용하는 정치세력에게는 국민의 혹독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한국지엠노조도 앞서 지난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엠의 일방적인 군산공장 폐쇄를 강력히 규탄하고 자구책 마련을 촉구했다.

양동규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한국지엠의 경영부실 책임은 지엠 본사에 있다"면서 "정부와 지엠 자본은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내놓고 노동조합과 협의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국 노동자들은 한국 지엠 사태는 공장 정상화를 위한 노동조합의 요구를 지엠자본이 무시한 결과라며 이제라도 군산공장 폐쇄를 포함한 구조조정 계획을 철회하고 자구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한국 지엠의 자구책으로 △ISP 및 상무 이상 임원 대폭 축소 △차입금 전액(약 3조원) 자본금으로 출자전환 △구체적인 신차 투입 확약 제시 △내수 및 수출 생산 물량 확대 제시 △미래형 자동차 국내 개발 및 생산 확약을 제시했다.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는 "일자리 정부답게 있는 일자리부터 지킬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