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야당, 6월 지방선거 연대하나... 홍준표-유승민 한 목소리
상태바
보수야당, 6월 지방선거 연대하나... 홍준표-유승민 한 목소리
  • 김용숙 기자·석희열 기자
  • 승인 2018.02.23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보·경제 현안에 사실상 공동보조... 홍 "개헌이슈에 정권심판론 이슈 사라지면 선거에 불리?"
▲ 보수 야당이 북한 김영철 조선노동당 부위원장의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 참가 등 안보 이슈와 미국의 통상압력 등 경제 이슈를 놓고 한 목소리를 내면서 6월 지방선거 연대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바른미래당 박주선·유승민 공동대표는 23일 서울 여의도 한국당사로 홍준표 대표를 예방하고 각종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석희열 기자] 보수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북한 김영철 조선노동당 부위원장의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 참가 등 안보 이슈를 놓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두 보수 야당은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한국에 대한 통상 압력을 두고도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원인이 있다고 해답을 찾고 있다.

23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바른미래당 유승민·박주선 공동대표가 한 자리에 모였다. 유승민·박주선 두 공동대표가 취임 인사차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당 당사로 홍 대표를 예방한 것이다.

홍준표 대표는 문 앞에서 두 공동대표를 기다렸다. 오전 10시 두 대표가 도착하자 크게 웃으며 반겼다.

자리가 정돈되자 홍 대표는 "정부가 우리 경제문제까지도 저런 식으로 처리하고 있는데 평창 이후 나라가 어려워질 것"이라고 문재인 정부를 향해 포문을 열었다.

홍 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통상압박을 하는 배경은 대북정책이다. 북한을 제재하듯이 국제적인 공조체제를 벗어나면 한국도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다. 그 시그널을 주고 있다고 저희들은 듣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다고 해서 이 정부가 대북정책 기조를 바꿀 생각은 전혀 없는 것이고 그렇게 되면 평창올림픽 이후에 경제압박이 더 심해질 것이다. 경제가 어떻게 될지 더 걱정스럽다"고 덧붙였다.

경제와 안보를 분리해서 대응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를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유승민 공동대표도 홍 대표의 말에 동의하며 가세했다.

유 대표는 "이 정부가 철강 고율관세 통상압박에 대해서 경제와 안보가 별개라고 말하는데 대해서 그것은 우물 안 개구리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안보과 경제는 같이 가는 것이고 중국이 사드에 대해서 경제 보복을 했을 때 안보와 경제가 절대 별개가 아니었다. 따로가 아니었다. 미국에 대해서 한미동맹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에 경제와 안보, 통상과 안보를 분리하는 이 정부의 자세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김영철 부위원장의 방남에 대해서도 두 사람은 '천안함 주범' '철회' 등 입을 맞춘 듯 같은 목소리를 냈다.

홍준표 대표는 "김영철 방문을 언론에서 방한이라고 하지 않고 방남이라고 하는데 나는 왜 그런 용어를 쓰는지 이해되지 않는다. 언론에서도 아마 청와대에서 쓰라고 요구한 모양이다. 그러니까 방남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홍 대표는 "김영철 방한하는 것은 국민 감정이 용납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다른 문제는 좀 생각을 달리 할 수 있더라도 그런 문제는 5000만 국민 생명과 재산에 따라 그런 문제는 좀 코드가 맞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두 대표께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이에 유승민 대표는 "김영철의 방한에 대해서 저는 일관되게 방남이라는 말을 안 쓰고 방한이라는 말을 계속 써왔다"고 맞장구를 쳤다.

또 "오늘 아침회의에서 천안함의 주범인 김영철이 북한대표단 단장으로 와서는 절대 안 되고 이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철회해라, 또 대통령께서 천안함의 주범을 직접 만나 대화하는 것도 안 된다고 철회하라고 강력하게 요구를 했다"고 밝혔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김영철 방문으로 대한민국 평화 올림픽 축제가 갈등과 혼란의 장으로 만들어지는 국민적 분열이 생겨 안타깝다"고 다소 규범적인 발언을 했다.

박 대표는 "국민 정서와 감정으로 보게 되면 김영철이 북한의 대표 자격으로 평화올림픽에 참여한다는 것은 동의하기 어렵다. 그런데 또 한편으로는 우리가 분단된 현실 속에서 감정적, 정서적 대응만 해야 되는 것인가. 그런 측면에서 이성적이고 전략적인 대처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개헌과 관련해서도 서로 입장을 공유했다. 특히 6월 지방선거에서는 연대 가능성도 내비쳤다.

먼저 홍준표 대표는 "개헌은 시기의 문제가 아니고 내용이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정부여당에서 주장하는 6월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에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국민들이 개헌을 요구하는 것은 제왕적 대통령제 폐해를 지난 30년 간 겪었으니까 이제는 그 폐해를 바꾸자는 것이라고 알고 있다"며 "(개헌 논의는) 제왕적 대통령제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에 집중돼야지 개헌의 시기에 집중돼서는 안 된다"고 했다.

곁다리 개헌을 하는 것보다는 10월 달에 개헌을 하자는 것이 자유한국당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지방선거 때 개헌을 하게 되면 정권 심판론 이슈가 개헌 이슈로 빨려 들어가 사라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정권 심판론 이슈가 사라지면 선거에 불리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이다.

유승민 대표도 개헌과 관련해 "당연히 시기보다 내용이 더 중요하다"고 같은 목소리를 냈다.

유 대표는 "30년 만에 헌법을 고치면서 권력구조, 기본권, 지방분권, 이런데 대한 전면적인 개헌이 돼야 하고 가장 핵심적인 요소에 대해서 국민들께 충분히 설명드리고 가장 중요한 몇 가지 쟁점에 대해서 각 당의 입장, 바른미래당에서도 치열하게 토론 중이고 입장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다만 국회가 충분히 단일안을 마련할 수 있다면 6월 지방선거에 못할 이유는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 대표는 "앞으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서로 건전하게 경쟁하고 협력할 것은 협력하면서 문재인 정부가 이렇게 불안하고 무능한 모습을 보이는데 대해서 같이 힘을 합칠 때는 확실히 힘을 합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말해 지방선거 연대 가능성을 내비쳤다.

박주선 대표는 "개헌은 시기보다도 내용이 중요하지만 그 시기를 무한정 미뤄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취했다.

박 대표는 "국정농단이 다시는 일어나선 안 되도록 제도적인 보장을 해야 한다는데 절대적으로 공감한다. 그런데 내용이 중요하다는 명분 하나만으로 자꾸만 시일을 지체하는 것도 적기를 놓치고 있다는 문제가 있다. 가급적 빠른 합의를 이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비슷한 시간 민주당과 정부는 최근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미국의 통상압력과 한국 지엠(GM) 사태를 놓고 국회에서 경제통상 현안 당정 대책회의를 진행했다.

김용숙 기자·석희열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