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연 사건' 수면위로... 시민단체,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
상태바
'장자연 사건' 수면위로... 시민단체,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8.04.04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오전 11시 조선일보 앞... "장자연 사건 진상규명 위해 성역없이 수사하라"
▲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고 장자연 사건'을 2차 재조사 대상 사건으로 선정하면서 '장자연 사건'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는 5일 서울 조선일보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장자연 사건' 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성역없는 수사를 검찰에 촉구할 예정이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고 장자연 사건'을 2차 재조사 대상 사건으로 선정하면서 '장자연 사건'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최근 '#미투(#MeToo) 열풍과 맞물려 조사 결과에 따라 커다란 파장이 예상된다.

이른바 '장자연 리스트 사건'은 2009년 3월 신인 배우 장자연씨가 소속 기획사 대표에 의해 술접대는 물론 성접대까지 강요당했다는 내용의 문건을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다.

장씨는 자필 편지에서 "저는 수없이 술접대와 잠자리를 강요받아야 했다" "이 고통에서 벗어나고 싶다"며 죽음으로써 당시 상황을 증언했다

'장자연 리스트'에는 장씨가 술시중과 성접대를 해야 했던 언론사 대표, 방송사 PD, 경제계 인사 등의 이름이 빼곡히 적혀 있었지만 어느 누구도 법적 처벌을 받지 않았다.

당시 검찰은 2009년 8월 19일 피의자 14명에 대해 제대로 수사도 하지 않은 채 불기소 결정을 내렸다. 검찰의 부실 수사에 대한 문제제기가 거셌지만 검찰은 '성접대'. '성상납' 강요 등 민감한 사항에 대해서는 수사하지 않았다.

엉뚱하게 장씨 소속사 대표와 매니저를 폭행과 명예훼손 등으로 사건을 축소해 기소하는 선에서 수사를 마무리했다.

당시 검찰은 결국 '장자연 사건'의 핵심인 '성상납' 관련 혐의를 받은 이들에게 모두 무혐의 처분을 함으로써 면죄부를 줬다.

그러나 정권이 바뀌고 '#미투' 운동이 확산되면서 '장자연 사건 재수사'에 대한 국민청원이 20만명을 넘겼다. 신인 여배우의 억울한 죽음에 대한 진실을 낱낱이 밝혀 가해자들을 처벌하라는 게 국민의 요구인 셈이다.

이런 가운데 언론시민사회단체와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시민행동' 등 시민사회단체는 5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조선일보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장자연 리스트'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할 예정이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