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네이버 공격... "기자 한 명 없이 언론시장 장악"
상태바
야3당, 네이버 공격... "기자 한 명 없이 언론시장 장악"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8.04.24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야바위꾼' 언급하며 댓글 장사 중단 촉구... 네이버 "댓글로 무슨 장사를 한다는 건지~"
▲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의 네이버(NAVER)에 대한 공격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네이버의 기사 검색 방식과 광고 싹쓸이 등에 대한 비난 공세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야3당의 네이버(NAVER)에 대한 공격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네이버의 기사 검색 방식과 광고 싹쓸이 등에 대한 비난 공세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야권의 유력한 대권 주자인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24일 오후 성남 네이버 본사를 방문해 네이버 임원진과 면담을 갖고 포털의 댓글 장사 금지를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안 후보는 일부 뉴스댓글 누리꾼들을 '야바위꾼'에 빗대는 등 강도 높은 발언을 쏟아냈다.

안 후보는 "댓글을 통해 여론을 조작하고 민의를 왜곡시킨 민주주의의 파괴 행위에 대한 포털의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며 "네이버는 사람만 많이 오면 된다는 식으로 야바위꾼들을 방치해 온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 "여론조작은 범죄행위이고 네이버 역시 공범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안 후보의 네이버 방문에는 바른미래당 오신환·이언주·하태경 국회의원 등이 함께했고 네이버에서는 유봉석 전무(뉴스담당), 정연아 이사(법무담당), 원유식 이사(대외협력) 등이 나왔다.

자유한국당도 미디어공룡으로 몸집이 불어난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문제점을 집중 거론하며 연일 네이버를 성토했다.

먼저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인 '드루킹 사건'에서 보듯 네이버는 단순 검색 포털이 아니라 기자 한 명 없이 언론시장을 장악하고 국민 여론을 왜곡하고 있다고 직격했다.

이런 네이버가 돈벌이에는 세계 기네스북에 올라도 좋을 만큼 그 수완이 실로 신기에 가까울 정도인 것으로 드러났다.

우리나라 전체 11조원 광고시장(2016년 기준) 중 네이버는 3조원을 싹쓸이하고 있다고 한다.

네이버의 이러한 광고 매출은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와 신문사 3700여 개, 전광판 등 모든 광고시장(2조7000억원)을 합친 것보다 많은 규모다. 기자 한 명 없이도 3000개가 넘는 우리나라 모든 언론사의 광고 매출보다 더 많은 지폐를 삼키고 있는 셈이다.

현재 네이버 언론 기사 검색 방식은 소위 가두리(IN LINK) 방식이라 해서 모든 언론사 기사를 네이버 포털 내에 옮겨오는 방식이다.

네이버 기사를 검색하면 네이버 플랫폼으로 연결돼 기사, 광고, 댓글, 연관검색이 모두 네이버 안에서 이뤄지게 돼 있다. 이러다 보니 기사는 해당 언론사가 쓰지만 광고 수입은 모두 네이버가 차지하게 되는 것이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되놈이 챙겨가는 이상한 모양새다.

▲ 야권의 유력한 대권 주자인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뒷줄 오르쪽에서 세번째)는 24일 오후 성남 네이버 본사를 방문해 유봉석 전무(뉴스담당) 등 네이버 임원진과 면담을 갖고 포털의 댓글 장사 금지를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이에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의 뉴스댓글 장사를 막는 법안의 입법이 추진된다.

바른미래당 이언주 국회의원(경기 광명을)은 정치적 편향·뉴스 배치 조작·시장 독점 미디어공룡 '네이버’등 포털을 규제해야 한다며 '댓글조작방지법'을 발의하겠다고 이날 밝혔다.

구글이나 중국의 바이두, 러시아 얀덱스 등 해외 주요 포털은 네이버와 달리 기사를 검색하면 해당 기사를 생산한 언론사로 연결되는 아웃 링크(OUT LINK)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 경우 광고, 댓글, 연관검색 등이 모두 해당 언론사에서 이뤄지고 광고 수입도 해당 언론사가 가져간다.

공룡처럼 비대해진 네이버의 또다른 문제점은 기사 편집이나 배치, 댓글 등을 통해 언론사의 역할을 하지만 언론으로서의 책임은 없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정태옥 대변인은 네이버 플랫폼에는 모든 댓글이 모여들기 때문에 작전세력에 의한 여론 조작의 장이 되지만 네이버는 이를 방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네이버는 또한 IT의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부동산, 맛집 소개, 가격비교 사이트 등 잘 나가던 중소 포털들이 장사가 될 만하면 네이버가 사업 기회를 베껴 도산하게 하거나 반토막이 되게 한다는 것이다.

네이버는 야당의 이러한 지적에 대해 적극 대응하며 입장을 밝혔다.

네이버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네이버는 언론사가 아니고 플랫폼이다. 언론사에 전재료를 주고 컨텐츠(기사)를 사와서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의 기사 검색 방식을 구글처럼 아웃 링크 방식으로 바꿀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구글은 검색엔진이고 네이버는 포털인데 동등 비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야후는 인 링크 방식이고 뉴수댓글 기능도 있다. 중국의 신화닷컴의 경우 거기는 공산국가인데도 댓글 시스템이 있고 뉴스 서비스를 하고 있다. 구글도 news.google.com 들어가면 뉴스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네이버 등 주요 포털이 뉴스댓글 장사를 하고 있다는 지적에는 "댓글로 무슨 장사를 할 수 있는 지 모르겠다. 현재 기준으로 봤을 때 뉴스 서비스에 들어가는 컨텐츠는 전재료를 주고 사와서 (이용자들에게) 보여주는 것"이라며 그게 무슨 문제냐는 취지로 반문했다.

특히 "업체(언론사)와 네이버 간의 영업이고 비지니스인데 국회든 어디든 법으로 제한을 해서 '너희들은 컨텐츠 제공 이런 걸 돈주고 하지 말아라'라고 하는 것은 사실은 영업방해이고 위헌 소지가 큰 내용"이라며 "(우리가) 공산국가도 아닌데 천편일률적으로 '해라, 마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네이버의 뉴스 제공 서비스는 당사자들 사이의 거래에 관한 것인데 국회가 나서서 거래를 하지 말라는 것은 시장에서 물건을 팔지도 말고 사지도 말라는 것과 같다는 논리를 폈다.

네이버 관계자는 끝으로 '드루킹 사건' 관련해 네이버거 댓글 여론조작을 방치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적극 반박했다.

그는 "저희가 올해 1월 19일 가장 먼저 수사의뢰했다"면서 "댓글 조작을 방치하면 플랫폼 신뢰도가 떨어져서 결국은 이용자도 떠나고 광고주도 떠날 것이라서 저희한테 도움이 될 게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