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후보등록 후 첫 일정으로 '노동현장' 속으로
상태바
이재명, 후보등록 후 첫 일정으로 '노동현장' 속으로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8.05.24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자동차지부 화성지회 찾아 '노동자 중심 경기도' 역설... 생활임금 도입 확대 추진
▲ 이재명 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왼쪽)는 24일 후보등록 후 첫 공식 일정으로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기아자동차지부 화성지회를 찾아를 찾아 노동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노동자 중심 경기도'를 역설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이재명 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는 24일 후보등록 첫 일정으로 노동현장을 찾아 '노동자 중심 경기도'를 역설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경기도 화성시 기아자동차 화성공장을 방문해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기아자동차지부 화성지회 윤민희 지회장 등 노동자들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이 후보는 "노동자가 인정받고 존중받는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일과 생활이 양립할 수 있도록 노동시간 단축하고 노동생산성 높이는 게 바람직하다. 임금 장시간 노동 체계를 극복하는 것이 과제"라며 노동계의 목소리에 공감을 나타냈다.

이어 "올해로 성남시의 생활임금은 9000원"이라며 "경기도 생활임금 역시 1만원으로 조기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 쪽은 현재 직간접고용과 출자출연기관 직접고용 노동자에 한정돼 있는 경기도 생활임금 적용 대상도 민간위탁, 국고보조사업 등 단계적으로 확대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나아가 공공계약에 참여하는 민간기업 중 생활임금을 도입한 곳에 인센티브를 주는 등의 방법으로 민간영역에도 생활임금 도입을 확산할 계획이다.

이날 이재명 후보와 기아차노조 화성지회 노동자들은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노동정책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갔다.

한국노총에 이어 민주노총까지 이 후보에게 잇따른 러브콜이 쏟아지는 데에는 친노동 중심 정책이 있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이 후보는 노동절인 지난 1일 노동 5대 정책을 발표하고 △노동자 권익보호기구 설치 및 노동행정 강화 △노동이사제 시행 및 노동협치 강화 △노동법 준수 및 산업재해 보상지원 강화 △비정규직 축소 및 정규직 고용업체 우대 △일터 주변의 휴식 도모를 위한 문화자원 확충 등을 약속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