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대각선 횡단보도 늘린다... 보행 안전에 도움
상태바
성남시, 대각선 횡단보도 늘린다... 보행 안전에 도움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8.06.05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빛초등학교 앞 사거리 등 3곳 추가 설치... 15곳→18곳으로
▲ 성남시는 '대각선 횡단보도'를 오는 12월까지 3곳에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지난 4월 분당구 정자동 분당경찰서 앞 사거리에 설치한 대각선 황단보도. (사진=성남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 성남시는 보행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각선 횡단보도'를 오는 12월까지 3곳에 추가 설치한다.

추가 설치하는 곳은 분당구 분당동 건영장안 유치원 앞 사거리, 수정구 태평동 금빛초등학교 앞 사거리, 분당구 정자동 늘푸른중학교 앞 사거리다.

현재 15곳인 대각선 횡단보도는 이렇게 해서 18곳으로 늘게 된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교차로에 'ㅁ자' 형과 'X자' 형을 동시에 설치한 횡단보도다.

보행 신호가 켜지면 교차지점의 모든 차량이 일시에 정지해 보행자들은 어느 방향으로든 교차
로를 건널 수 있다.

보행시간을 줄이는 동시에 차량이 우회전할 수 없어 교통사고 예방 효과도 크다는 설명이다.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비용은 노면 표시, 신호등 설치비 등을 포함해 한 곳당 200만~300만원 정도다.

성남시는 지난 4월 분당경찰서 앞 사거리, 아름방송 앞 사거리, 코오롱 트리폴리스 앞 사거리 등 분당구 정자동 3곳에 설치를 마치는 등 점차 대각선 횡단보도를 늘리고 있다.

성남시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지역은 수정·중원·분당 경찰관, 도로교통 전문가, 성남시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교통안전시설 심의위원회, 교통안전 기본계획 고시 등을 거쳐 선정된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