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당 신청하세요... 9월부터 매월 10만원씩 지급
상태바
아동수당 신청하세요... 9월부터 매월 10만원씩 지급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8.06.19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부터 사전신청 받아...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또는 스마트폰으로 신청 가능
▲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아동수당이 9월부터 지급된다. 이를 위해 이달 20일부터 신청을 받는다.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스마트폰으로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사진=아동수당 홈페이지)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아동수당이 9월부터 지급된다.

이를 위해 전국 지자체에서는 오는 20일부터 아동수당 지급을 위한 사전 신청을 받는다.

아동수당은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오는 9월 21일 첫 수당이 지급될 예정이다.

만 6세 미만(0~71개월) 아동의 보호자(또는 대리인)는 6월 20일부터 아동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복지로 홈페이지(bokjiro.go.kr), 복지로 앱(APP)에서 아동수당을 신청할 수 있다.

'아이라는 이름의 미래' 아동수당은 신청한 달의 급여분(사전신청은 제외)부터 지급되기 때문에 9월분 아동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9월 말까지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된다.

출생 아동의 경우 출생신고 기간 등을 감안해 출생 뒤 60일 안에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출생한 달부터 소급해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다.

아동수당 지급액은 아동 1명당 매월 10만원으로 가구당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 이하면 받을 수 있게 된다. 선정기준액은 3인 가구 기준 월 1170만원, 4인 가구 월 1436만원, 5인 가구 월 1702만원이다.

소득인정액에 따라 일부 가구는 5만원으로 감액 지급된다.

아동수당 지급 대상이나 신청절차, 소득인정액 계산 등에 대해서는 아동수당 홈페이지(ihappy.or.kr)에서 보다 쉽게 알 수 있다.

인천시는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를 증진'을 위해 9월부터 시행되는 아동수당에 대한 사전신청을 6월 20일부터 받는다고 19일 밝혔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군구 보조인력 130명을 채용하고 만반의 준비를 마친 상태다.

인천시 관계자는 "대상자 수가 많아 사전신청 초기 혼잡이 예상되는 만큼 복지로 온라인 및 모바일 앱을 적극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6월 20일부터 9월 30일 안에 언제 신청하더라도 동일하게 9월분 급여부터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