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노사, 해양사업부 가동중단 놓고 정면 충돌
상태바
현대중공업 노사, 해양사업부 가동중단 놓고 정면 충돌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8.06.27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즉각 고용안정 대책 수립하라"... 사측 "노조와 계속 대책을 논의하겠다"
▲ 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와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은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의 해양사업부 가동 중단에 강력히 반발하며 즉각 고용안정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현대중공업 노사가 해양사업부 가동 중단을 둘러싸고 정면 충돌하고 있다.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지난 22일 담화문을 내어 "불가피하게 해양야드(해양사업부)는 일감이 확보될 때까지 가동 중단에 들어간다"며 해양사업부 가동 중단을 공식 발표했다.

조직 통폐합과 대규모 유휴인력 발생이 불가피하다는 얘기다.

실제로 현대중공업은 43개월째 해양플랜트 수주를 못하면서 오는 7월 나스르 프로젝트를 끝내면 일감이 하나도 없는 '일감 제로' 상황이 된다.

강 사장은 "어떻게 해서든지 가동 중단만큼은 막아야겠다는 생각에 지난해부터 여러 프로젝트 수주전에 뛰어들었지만 생산성에 비해 턱없이 높은 원가 부담을 극복하지 못하고 중국, 싱가포르 업체에 밀리고 말았다"며 "지금의 높은 고정비로는 발주물량이 나와도 3분의 1 수준의 인건비로 공격해오는 중국과 싱가포르 업체를 이길 수 없다"고 했다.

결국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은 고정비를 줄여 가격 경쟁을 높이는 방법밖에 없다는 것이다.

강 사장은 특히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라는 표현을 써가며 임직원들의 이해를 구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노조는 일방적인 결정이고 일방적인 통보라며 강력 반발했다.

박근태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장은 27일 "현대중공업 지부는 지난 2월, 2016~17년 임단협을 합의하면서 해양의 일감 부족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교육과 유급휴직에 사측과 합의했으며 노사가 힘을 합쳐 하반기에는 정부의 조선업특별업종 지원 신청을 하기로 약속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노사TF를 통해 논의해 나가자고 했다"며 "그러나 회사는 이러한 합의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강압적인 희망퇴직을 단행하면서 노사 협의는 중단됐고 현장은 혼란에 빠져 있다"고 사측을 비난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와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에 즉각 고용안정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에는 현재 정규직 노동자 2500여 명,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 2300여 명이 일하고 있다.

김종훈 의원은 "지금 울산 동구에 오면 한 집 건너 한 집은 불이 꺼진 상황이다. 기업도 여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실제 5000여 명의 구조조정이 일어난다면 울산 동구는 초토화될 것이다. 현대중공업의 해양사업부 가동 중단은 일방성을 넘어 폭력이다. 노동자들을 더 이상 벼랑 끝으로 내몰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박근태 현대중공업지부장은 회사는 대책을 내놓지 않고 노동자들의 일방적인 고통만을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지부장은 "우리는 현대중공업이 대외신인도 손실과 현장 노동자의 혼란을 감수하면서까지 가동 중단을 발표한 것은 노동조합과 휴직자 본인이 동의해야 실시할 수 있는 무급휴직을 압박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한다"며 사측에 고용안정 대책을 요구했다.

노조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공사가 7~8월에 끝나면 새로운 물량이 없는 것도 사실이라며 무조건 해양사업부에서 현재의 노동자들이 계속 일하게 해 달라고 요구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박근태 지부장은 "전환배치부터 광범위한 순환 휴직까지 고용을 보장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제는 회사가 성실하게 교섭에 나오지 않고 일방적으로 구조조정(희망퇴직)을 실시하려는 데 있다고 지적했다.

박 지부장은 "일방적인 시행은 결국 파국을 초래할 뿐"이라고 경고하고 "한국 조선산업과 현대중공업의 발전, 그리고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위해 성실한 교섭을 통하여 현재의 상황을 돌파해야 할 것"이라고 사측에 제안했다.

이에 현대중공업 쪽은 다양한 대책을 놓고 노조와 계속 논의를 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정말 일감이 없어서 유휴인력에 대해 해결 방안을 놓고 노사가 연초부터 TF를 구성해서 운영해왔는데 노조에서 희망퇴직을 이유로 TF를 중단하자고 했다"며 "회사쪽에선 임단협 교섭에서 경영현황이나 물량 부족 상황을 계속 설명했고 협의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노조가 응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 5월부터 2018년 임단협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일단 절대적인 물량이 없는 상황에서 외부 도움으로 해결책을 마련할 수는 없다. 노사 간에 풀어야 할 사항"이라며 "노조와 대화를 통해서 다양한 대책을 논의하고 검토해 나가겠다는 게 회사 입장"이라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