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기무사 계엄령 모의, 국정조사·청문회 열어 진상 밝히겠다"
상태바
추미애 "기무사 계엄령 모의, 국정조사·청문회 열어 진상 밝히겠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8.07.09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사반란의 주범, 보안사의 DNA 완전히 끊어내야... 자유한국당의 기무사 옹호 움직임 맹비판
▲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운데)는 9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기무사가 지난해 3월 위수령과 계엄령을 통해 촛불시민에 대한 무력진압을 모의하고 계획한 데 대해 "필요하다면 국회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열어 반드시 진상규명을 해내고 책임자를 끝까지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9일 기무사가 지난해 3월 위수령과 계엄령을 통해 촛불시민에 대한 무력진압을 모의하고 계획한 데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국회 국정조사와 청문회 가능성도 처음으로 언급했다.

또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기무사 계엄령 계획 옹호 발언에 대해 '보안사 DNA'를 거론하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촛불 시민들을 대상으로 기무사가 위수령과 계엄령을 모의한 행위는 헌정질서와 민주주의를 위협한 행위로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지난 2016~2017년 겨울 100일 넘게 타올랐던 촛불항쟁 당시 추미애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와 국회의원들은 서울 광화문광장 등지에서 늘 촛불시민과 함께했다.

국정농단 사건의 몸통이자 검찰로부터 '범죄 피의자'로 지목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촛불시민과 국회는 역사와 국민의 이름으로 심판하고 단죄했다.

이 과정에서 단 한 건의 폭력사태도 발생되지 않았으며 촛불혁명은 명예롭게 이뤄졌다.

그러나 당시 국군사령부는 헌재의 탄핵 결정 직전인 2017년 3월 '전시 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을 통해 서울 위수령 및 계엄령을 모의하고 계획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근혜 정권 연장을 위해 시민을 상대로 유혈진압을 모의했다는 것 만으로도 기무사는 이미 국민의 군대가 아니라는 비판 여론이 거세지면서 해체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박근혜 탄핵 정국 속에서 탄핵 반대에 나섰던 자유한국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국민의 정서와는 완전히 동떨어진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기무사가 헌재의 탄핵 심판 이후 발생할 소요 사태를 우려해 마련한 비상계획일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

이에 대해 추미애 대표는 "6개월 가까이 진행된 촛불 집회에서 단 한 건의 폭력이나 무질서가 발생하지 않았던 상황에서 막연히 소요 사태를 예상해 비상계획을 세웠다는 것은 궁색한 변명이 아닐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더구나 헌법을 지키지 않아 탄핵 소추된 대통령이 결국 헌법을 수호할 의지가 없다는 것이 증명돼 이른바 '행상책임'을 헌재가 물었다는 것을 망각한 자유한국당은 결국 헌법 수호 집단이 아니라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태극기 집회로 사회적 갈등을 부추겼고 시위대 간 충돌을 고의로 야기해 군의 개입을 유도하려 했던 것은 아닌지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정원과 기무사 등 정보기관을 총동원하고 심지어 군대까지 동원할 계획을 세웠다면 그 막강한 배후가 누구일지는 뻔히 짐작이 가능할 것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과 그 추종자들을 겨냥했다.

추 대표는 특히 "군사반란의 주범, 보안사의 DNA가 아직도 흐르고 있다면 완전하게 끊어내고 뿌리를 뽑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태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재차 강조했다. 특히 국회 국정조사와 청문회까지 거론했다.

추 대표는 "자칫 개혁 논의로 진상이 가려지는 일이 있어서는 결코 안 될 것이다. 기무사 문건의 작성 경위, 작성 지시자, 실제 실행 준비 등에 대해 당국의 철저한 진상조사를 다시 한 번 강력 촉구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추미애 대표는 "필요하다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청문회도 열어 반드시 진상규명을 해내고 책임자를 끝까지 밝혀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