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세자연맹 "국민연금 인상하면 민간소비·고용 감소, 불평등 악화"
상태바
납세자연맹 "국민연금 인상하면 민간소비·고용 감소, 불평등 악화"
  • 최우성 기자
  • 승인 2018.08.1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 보험료 인상 방안 반대... "기금 규모 줄이는 방향으로 개혁 이뤄져야"
▲ 한국납세자연맹은 17일 국민연금재정추계위원회가 국민연금 재정안정화 방안으로 내놓은 국민연금보험료 인상 방안에 대해 민간 소비와 고용을 감소시키고 물가 인상과 노후 불평등을 악화시킬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최우성 기자] 한국납세자연맹은 17일 국민연금재정추계위원회가 국민연금 재정안정화 방안으로 내놓은 국민연금보험료 인상 방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보험료 인상이 민간 소비와 고용을 감소시키고 물가 인상과 노후 불평등을 악화시킨다는 이유를 들었다.

앞서 국민연금재정추계위원회 등은 이날 공청회에서 △소득대체율을 45%로 인상하고 보험료를 2%를 즉각 인상하는 안과 △소득대체율을 40%로 유지하면서 2019년에서 2029년까지 보험료를 단계적으로 13.5%로 인상하는 안을 제시했다.

납세자연맹은 "국민연금 보험료를 2% 정도 인상하면 작년 징수액 기준으로 매년 9조원 정도의 보험료 부담이 더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며 "연봉이 5000만원인 근로자의 경우 보험료 2% 인상 시 본인 부담분 1%에 해당하는 금액은 50만원으로 그 금액만큼 가처분소득이 감소해 만간소비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참고로 2017년 국민연금보험료 징수액은 41조8000억원으로 보험료 1%는 4조6444억원이다. 따라서 보험료를 2% 올리게 되면 9조2888억원의 징수액이 증가하게 된다.

연맹은 "기업 입장에서도 보험료 인상이 원가 상승 등 가격 인상 요인으로 작용해 물가 상승으로 이어진다"면서 "가격 인상을 하지 못하는 업종의 경우 경영실적 악화로 부도가 늘어나고 인건비 부담 증가로 신규 채용이 감소되는 등 고용이 악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현재의 9% 보험료 하에서 2016년 말 현재 지역가입 중 장기체납자는 104만명인데 보험료가 인상되면 체납자가 증가하게 될 것"이라며 "일용직 등 비정규직 노동자의 국민연금 미가입이 증가해 연금 사각지대는 더욱 커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보험료 인상으로 기금이 증가하면 국내주식 투자도 증가하게 되는데 결국 서민들에게 돈을 징수해 대기업 주식에 투자하게 되면 대주주에게 혜택이 집중돼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납세자연맹 김선택 회장은 "대기업 노동자의 경우 보험료 인상액의 부담 능력이 되고 회사가 절반을 부담하기 때문에 보험료를 2% 인상하면서 소득대체율을 올리는 안을 찬성할 수도 있다"며 "부담 능력이 없는 중소기업이나 비정규직 노동자, 자영업자의 경우에는 보험료 인상이 노후 불평등을 심화시켜 반대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어 "문제의 본질은 연금 고갈이 아니라 국내총생산의 36%에 이르는 너무 많은 기
금"이라며 "기금 규모를 줄이는 방향으로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