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노 전 대통령 구속 시도"... 야, 청와대 해명 촉구
상태바
법무부 "노 전 대통령 구속 시도"... 야, 청와대 해명 촉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6.19 11:5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세균 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법무부의 노무현 전 대통령 구속 시도 의혹을 제기하며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19일 법무부가 노무현 전 대통령을 안양교도소에 구속을 시도하려 한 것과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강력 촉구했다.

앞서 <OBS> 경인방송은 18일 "안양교도소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구속 입감에 대비해 특별팀을 구성하고 극비리에 독방을 만들려 했던 사실이 취재 결과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안양교도소는 노 전 대통령 서거 일주일 전인 5월 중순께 보안관리과 A 교도관을 팀장으로 5~6명의 TF팀을 꾸려 20㎡(6평)의 독방을 만들어 노 전 대통령을 가두려 했던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정 대표는 1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이 문제를 집중 거론하며 "이걸 보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은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된 정치보복·표적사정에 의한 것임이 확증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교도소가 법무부 소관이기 때문에 검찰의 불구속 입장에 대해 법무부가 수사지휘권을 행사해서 구속을 시도하려 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며 "그런데 (전직 대통령 구속은) 법무부 장관 혼자서는 할 수 없다. 분명 더 높은 곳과 교감내지는 합의가 있었을 것"이라며 청와대를 겨냥했다.

정 대표는 "이것은 국민이 믿고 우리도 믿는 것처럼 노 전 대통령의 서거가 정치보복에 의한 것이라는 걸 입증하는 사례"라며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의 국정쇄신을 요구했다.

노영민 대변인도 현안 브리핑을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불구속 기소하려고 했다던 것은 거짓이었음이 탄로났다"면서 "검찰이 뒤로는 전용독방까지 마련한 것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정치보복을 위해 치밀하게 준비된 기획수사였음을 명확히 드러낸 것"이라며 대통령의 사과를 주장했다.

진보신당도 법무부가 안양교도소에 노무현 전 대통령을 가두기 위해 독방을 준비한 의혹을 낱낱히 밝혀야 한다며 청와대를 압박했다.

진보신당 이지안 부대변인은 이날 관련 논평을 내어 "만약 보도가 사실이라면, 박연차게이트 수사결과와 노무현 전 대통령 기소여부를 충분히 짐작케 한다"며 청와대와 법무부의 노 전 대통령 구속 시도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이 부대변인은 "전직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유례없는 사고의 배경으로 정치보복성 수사 가
능성이 제기돼온 마당에 의혹은 풀려야 한다"며 "법무부는 물론 청와대와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 앞에 명확히 해명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법무부는 이날 긴급 해명자료를 내어 이러한 사실은 일어나지도 않았고, 준비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해명자료에서 "안양교도소에 사실관계를 확인한 바 특정사건(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해 TF팀을 구성하거나 독방 준비 등 수용에 대비한 사실이 없었다"며 "법무부에서도 노 전 대통령과 관련해 어떤 지시사항도 안양교도소에 시달한 바 없다"고 해명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질녘거미 2009-06-19 15:53:14
그냥 반항하는 국민 다 잡어넣어라.
교도소 모자라면 삽질공사비 절약해서 교도소 새로 지어라.
22조원이면 전국에 100미터 높이의 철창 수천개는 지을 수 있을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진정 원하는 것이 이거라면 국민 세금 다 털어서라도 해야지
3년 내 우리나라는 교도소 공화국이 되겠네.

앞동산 2009-06-19 15:03:30
정말 못할짓이 없는 정권이로세.
어쩌면 저런 끔찍한 일을 꾸밀 수가 있나.
그러고도 이것이 탄로나니까 나몰라라 발뺌하고
국민이 저런 정부를 믿고 살아야 하나디
분통할 뿐이다.
어느 나라에서 수사 중인 전직 대통령을
가두기 위해서 특별팀을 다 구성하더냐.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해명해야 한다.

이미래 2009-06-19 13:03:36
거짓말을 밥먹듯이 하는군.
이러고도 정권이 유지될 수 잇다고 생각하는가벼.
국민을 무슨 홍어x으로 아나, 무슨 바보 밥팅으로 아나벼
여보시오, 국민들 바보 아니거든요, 당신들 보다 똑소리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