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단체, 노 전 대통령 분향소 파괴... 야권 "백색테러"
상태바
보수단체, 노 전 대통령 분향소 파괴... 야권 "백색테러"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6.24 12: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우보수단체인 국민행동본부(본부장 서정갑)와 고엽제전우회가 24일 새벽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 '노무현 전 대통령의 시민 분향소'를 강제 철거했다.

국민행동본부 등에 따르면, 국민행동본부 애국기동단 20명과 고엽제전우회 회원 30여 명 등 보수단체 회원 50여 명은 이날 오전 6시께 현장을 기습 점거, 분향소를 파괴하고 노 전 대통령의 영정을 가져갔다.

보수단체의 이날 기습 작전은 채 4분도 걸리지 않을 정도로 순식간에 이뤄졌다. 근처에 경찰기동대가 대기하고 있었으나 이를 제지하는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분향소를 지키고 있던 노사모 회원 등이 기습 침탈에 놀라 밖으로 나와 "대한민국을 살려달라"며 도움을 호소했지만 워낙 순식간에 일이라 애국기동단들의 완강한 공격을 막지는 못했다. 검은색 모자와 옷을 입은 보수단체 회원들은 '임무'를 완수한 뒤 일사불란하게 현장을 벗어났다..

시민 분향소 운영진 쪽은 파괴된 분향소를 다시 정돈해 노 전 대통령의 49재가 열리는 다음달 10일까지 조문객을 받을 계획이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민주당과 진보신당 등은 보수단체에 의한 백색테러라며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김현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오늘 새벽 국민행동본부 서정갑씨 등 100여 명이 대한문에 설치된 시민분향소를 강제로 부수는 반인륜적 행태를 벌였다. 제정신으로는 이 같은 망동을 벌일 수는 없다. 명백한 백색테러"라고 규탄했다.

김 부대변인은 "대통령이 바뀌었다고 보수단체의 불법이 묵인, 방조, 용인되는 무법천지 국가로 전락하고 있으니 황망하기 그지없다"며 "이번 국민행동본부 회원들에 의한 분향소 파괴가 경찰에 의한 '청부 파괴'가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명박 정권의 공안통치가 만들어낸 참극이 용산참사였다면, 이번 노무현 대통령 분향소 파괴 사건은 정권의 폭력성을 극단적으로 보여준 사례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경찰은 이번 분향소 파괴사건에 대해 시늉으로 끝내지 말고, 관련자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진보신당도 "노무현 전 대통령 분향소 철거 만행은 경찰의 불공정한 대응이 불러온 필연적 결과"라며 "책임자를 골라내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철 대변인은 "가히 만행이라 할 만한 일이다. 주변에 경찰이 수십명이나 있었음에도 아무 제지가 없었다니 더욱 기가 찰 일"이라며 "이들 극우단체 회원들이 경찰의 업무를 대리해주는 용역이라도 된다는 말이냐"고 개탄했다.

한편 국민행동본부는 이날 오후 2시 서울역 광장에서 보수단체 회원 10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김대중 이적행위규탄 국민총궐기대회'를 열 예정이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천인공노 2009-06-24 14:08:49
이들 백색테러 분자들은 그들이 그렇게도 저저해마지 않는
공산당보다 더 악질적이고 천인공노할 대상들이다.
경찰도 한 통속이구만.
저러니 경찰을 누가 믿겠나. 만약 시민이 그랬다면 방패로 내려찍었을 경찰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