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기업 보유 비업무용 부동산에 적극적인 중과세 도입해야"
상태바
정동영 "기업 보유 비업무용 부동산에 적극적인 중과세 도입해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8.10.10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년간 상위 1% 기업 보유 토지 2배 증가... 김현미 국토부 장관 "관련부처와 협의해보겠다"
▲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국토교통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기업이 보유한 비업무용 부동산을 규제하기 위해 적극적인 중과세 조치 등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현민 국토교통부 장관은 관련부처와 협의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국정감사 첫날인 10일 "기업이 보유한 비업무용 부동산을 규제하기 위해 적극적인 중과세 조치 등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동영 대표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의 국토교통부에 대한 국정감사
에서 "지난 10년간 재벌·대기업 등 상위 1% 1700개 기업의 보유 토지가 2007년 8억평에서 2017년 18억평으로 10억평이 늘어났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재인 정부가 토건경제로 가지 않기 위해서는 땅 사는 데 집중하는 기업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정 대표는 "김동연 부총리가 삼성을 찾아가 '투자해달라'고 요청해도 공장을 짓는 것보다 땅을 사는 게 수익이 좋다면 생산 설비를 늘리겠냐"며 근본적인 대책으로 1990년 노태우 정부 당시 기업이 보유한 비업무용 부동산에 대해 강제 매각을 실시했던 5.8 조치의 사례를 소개했다.

정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토지 정책에 있어 가장 개혁적인 노태우 정부를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토지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보지 않았는데 (기업들이 보유한) 토지 소유가 2배 이상 늘었다는 자료는 상당히 충격적이라 생각한다"고 정 대표의 지적에 공감을 나타낸 뒤 "중과세 도입을 관련부처와 협의해보겠다"고 답변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