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방공공기관 등 채용비리 전수조사 실시
상태바
인천시, 지방공공기관 등 채용비리 전수조사 실시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8.11.20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채용비리 전수조사단' 설치... 채용비리 집중신고기간 운영
▲ 인천시는 내년 1월 31일까지 산하 23개 지방공공기관 및 기타 공직유관단체에 대해 정규직 전환을 포함한 채용 전반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 인천시는 산하 지방공공기관 등 채용비리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인천시는 20일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지난 15일 '인천광역시 채용비리 전수조사단'을 설치하고 19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산하 23개 지방공공기관 및 기타 공직유관단체에 대해 정규직 전환을 포함한 채용 전반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중앙정부의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단'과 긴밀하게 협력해 2017년 10월 1일 이후 모든 신규채용과 최근 5년 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대상으로 한다.

기관장 등 임직원의 채용 청탁이나 부당 지시 여부와 이에 따른 인사부서의 채용업무 부적정 처리 여부, 채용절차별 취약 요인 등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조사 방법은 시 감사관실과 재정관리담당관실 소속의 직원으로 구성된 '인천광역시 채용비리 전수조사단'에서 2018년 12월 14일까지 1차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1차 전수조사 결과 비위 혐의가 높거나 주요 제보사안 위주로 행정안전부와 합동으로 12월 18일부터 내년 1월 18일까지 심층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같은 기간 채용비리 특별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하며 시 홈페이지 내 '채용비리 통합신고센터(국민권익위원회)' 웹배너 설치를 통해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부패·공익신고상담(☎ 1398), 정부대표 민원전화 국민콜(☎ 110) 또는 인천시 채용비리 전수조사단(☎ 440-3132)에 신고 상담할 수 있다.

김성훈 인천시 감사관은 "이번 전수조사시 적발된 채용비리에 대해서는 인사권자에게 징계·문책·채용취소 등 엄정한 조치를 요청하고 비리 개연성이 농후한 경우에는 검·경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천시는 이와 함께 정규직 전환을 포함한 채용 과정에서 공정성을 저해하는 제도적 미비점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