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도덕성 부족... 투기·탈세 등 못된 것만 몸에 배어"
상태바
"전문성·도덕성 부족... 투기·탈세 등 못된 것만 몸에 배어"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7.09 11:1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백용호 국세청장 후보자 부적격 판정... 자진 사퇴 및 지명 철회 요구

▲ 민주당은 9일 국회에서 고위정책회의를 열고 백용호 국세청장 후보자에 대해 인사청문회 결과 백 후보의 전문성, 도덕성 등 모든 자질이 부족한 것이 드러났다며 부적격 결론을 내렸다.
ⓒ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이명박 대통령이 국세청장으로 내정한 백용호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결론을 내렸다. 인사청문회 결과 국세청장으로서 갖춰야 할 고도의 전문성과 도덕성을 모두 결여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그러면서 투기·탈세 등 못된 것은 몸에 배어 있다는 것이 결정적인 배척 사유다.

민주당 박병석 정책위의장은 9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백용호 후보자가 고도의 전문성에 있어서 세정 경험이 있거나 세정 전문가도 아니고, 고도의 도덕성에 있어서도 세금 탈루·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았다"며 "민주당은 백용호 국세청장 후보자가 부적격이라는 결론을 내린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대통령의 측근이라는 단 하나의 이유 만으로 국세청장에 임명하려는 것을 민주당은 정치적 세무조사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며 자진 사퇴와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국회 재경위 민주당 간사인 김종률 의원은 백용호 후보자의 부적격 사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 8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열린 국세청장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송곳 질의에 목이 타는 듯 물을 마시고 있는 백용호 후보자.
ⓒ 데일리중앙 이성훈
김 의원은 백 후보자에 대해 "집중적인 부동산 거래로 그동안 20억원 이상의 차익을 올렸다"며 "그때마다 소위 따로 계약서(다운 계약서)를 작성해서 매매가액을 허위 축소 신고했다. 최소 수천만원대 거액 탈세가 청문회 과정에서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는 "탈세 잡는 국세청장이 탈세의 주범이라면, 국민이 과연 국세청을 신뢰하겠냐"며 "고양이에게 생선 맡기는 격이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투기·탈세가 드러난 후보자가 국세청장 자격이 될 수 없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국세행정에 대한 이해력, 전문성, 개혁성 등 다른 자질에 대해서도 '낙제점'을 받았다는 것.

김 의원은 "세정에 문외한인 비전문가가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라는 이유 만으로 국세청장에 임명되면 청와대가 국세청을 장악하고,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권력기관화, 권력의 사유화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강하게 지적했다.

노영민 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을 통해 "투기 전문가, 탈세 전문가를 국세청장에 임명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참으로 뻔뻔한 정권의 뻔뻔한 인사 행태에 답답한 청문회장이었다. '내가 바담 풍(風)하니 너도 바담 풍하라'는 식이냐"며 이명박 대통령의 오기 인사를 강하게 질타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들고양이 2009-07-09 22:24:19
꼭 지같은 사람만 고르는구만.
그러니까 옛말에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고 했다
이명박 대통령만큼 이사람도 돈 많이 번 모양이던데
위장전입부터 투기하고 탈세하는게 완전히 판박이라고 하더만.
이러다 전과자만 장관하고 국세청장하고 대통령하고 그런 나라 될려나.

김능춘 2009-07-09 13:45:31
어디 배울게 없어서 못된 짓만 배웟을꼬?
그래서 어릴때 부모, 가정교육이 중요하다니까.

판박이 2009-07-09 12:29:51
이명박 대통령이 왜 저런 자를 후보로 내정한지 알겠구만.
이명박 대통령하고 백용호 후보자하고 완전히 판박이구만.
전문성 도덕성은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고
탈세하고 투기하고 위장전입하고 그런 못된 것만 어디서 배워갖고
저 자도 야간 상고 출신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