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 출범하나... 범여권 합당, 후보단일화 합의
상태바
통합민주당 출범하나... 범여권 합당, 후보단일화 합의
  • 주영은 기자
  • 승인 2007.11.12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이전 2차례 TV토론, 23~24일 여론조사로 최종 후보 확정

▲ 대통합민주신당과 민주당은 12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당 대표와 대선 후보가 참여한 4자회동을 갖고 당대당 통합과 후보단일화에 최종 합의했다. 민주당 박상천 대표, 이인제 후보,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 오충일 대표.(왼쪽부터)
ⓒ 데일리중앙 이성훈
대통합민주신당과 민주당이 12일 당대당 통합과 후보단일화 원칙에 최종 합의했다.

통합신당 정동영 대선 후보와 오충일 대표, 민주당 이인제 후보와 박상천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4자 회동을 갖고 '통합과 대선 후보 단일화를 위한 공동선언문'에 서명, 이렇게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03년 11월 참여정부 주도세력의 새천년민주당 탈당 및 열린우리당 창당, 대통령 탄핵사태 등을 거치며 분열됐던 범여권은 4년 만에 단일정당으로 복원됐다.

두 당은 이날 당명을 (가)통합민주당으로 하고 정책노선은 '질 좋은 경제성장과 서민.중산층 보호를 병행추진하는 중도개혁주의'를 표방했다. 두 당의 현 대표는 공동대표로 임명하고 합의제로 운영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지도부와 각종 의사결정기구는 동등한 자격으로 구성한다는 원칙에 따라 최고위원회는 두 당 동수로 하고 심의기구로 하기로 했다. 중앙위원회와 각종 의결기구도 두 당이 동수로 참여하기로 하고 통합 이후 첫번째 전당대회는 2008년 6월에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 12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대통합민주신당과 민주당 4자회당에서 통합과 후보단일화를 위한 공동선언문에 서명한 직후 정동영 후보(오른쪼)과 이인제 후보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대선 후보 단일화와 관련, 오는 20일 이전에 자유토론 방식의 TV토론을 2차례 실시한 뒤 23∼24일 가상대결 방식의 국민 여론조사로 최종 후보를 가리기로 합의했다.

이와 함께 단일 후보가 되지 못한 쪽은 상대 후보의 선대위원장을 맡고 대선 이후 '국정 파트너'로서 협력하기로 했다.

두 당은 이번주까지 통합 및 후보 단일화를 위한 실무협상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