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박근혜 탄핵 부정... 민주당 "자기부정이고 국민에 대한 모독"
상태바
황교안, 박근혜 탄핵 부정... 민주당 "자기부정이고 국민에 대한 모독"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9.02.2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평화당·정의당, 황교안 발언 대대적으로 성토... 통렬한 반성과 국민 앞에 사죄 촉구
▲ 황교안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의 '박근혜 탄핵은 잘못됐다'고 한 발언이 정치권에서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민주당은 황 후보의 이런 발언을 강력히 성토하며 통렬한 반성과 사과를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황교안 자유한국당 당대표 후보의 '박근혜 탄핵은 잘못됐다'고 한 발언을 강력히 성토하며 통렬한 반성과 사과를 촉구했다.

황교안 후보는 지난 19일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TV토론회에 나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관련해 절차상 하자를 이유로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황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은 어쩔 수 없었냐'는 질문에 'X' 팻말을 들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돈 한 푼 받은 것도 인정되지 않았다. 과연 탄핵이 타당한 것인지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 등 3당은 20일 "명백한 자기부정이고 민주주의를 수호한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며 일제히 총공세를 퍼부었다.

사실 황교안 당시 국무총리는 지난 2017년 3월 헌재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결정 직후 담화문을 통해 "대한민국은 법치주의를 근간으로 하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이며 탄핵 결정은 헌법과 법률에 따라 내려진 것으로 우리 모두가 헌재의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고 했다.

그랬던 그가 자유한국당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앞두고 '박근혜 탄핵에 동의할 수 없다'며 말을 바꾼 것이다.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의 미래를 '도로 박근혜당'이라고 비난하며 헌법을 부정하고 박근혜 탄핵을 부정한 황교안 후보의 대국민 사죄를 촉구했다.

▲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왼쪽에서 두번째)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당 공식회의에서 전날 황교안 한국당 당대표의 후보의 '박근혜 탄핵 부정' 발언을 거론하며 "국민의 힘으로 지켜낸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황 후보의 대국민 사죄를 요구했다.
ⓒ 데일리중앙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확대간부회의에서 "2017년 탄핵은 우리 국민이 이뤄낸 위대한 민주주의의 승리다. 탄핵을 부정하는 것은 국민의 힘으로 지켜낸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헌법과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국민을 모독한 역사 퇴행에 대해 통렬한 반성과 사과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을 향해선 정체성을 분명히하라고 했다. 자기 색깔을 분명히하라는 것이다.

홍 원내대표는 "보수가 아닌 '극우의 길'을 가겠다는 것인지 명확히 해야 한다. 헌법과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국민을 모독한 역사 퇴행에 대해 통렬한 반성과 사과를 하지 않으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황 후보에 대해 공당의 대표로서 자질이 의심된다고 질타했다.

박 최고위원은 "황교안 전 총리의 어제 발언은 국민의 의사를 깡그리 무시한 것이다. 공당의 대표로서 자질이 의심될 수밖에 없다. 한국당은 민주주의를 폄훼하고 정치혐오를 야기하는 막말퍼레이드식 전당대회를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대변인들도 황교안 후보 성토에 가세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검사, 법무부장관, 국무총리까지 지낸 공직자가 대한민국 헌법을 부정했다. 탄핵민심과 국민적 결단을 대놓고 무시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자들과 극우세력을 등에 업고자 국민을 모독하고 나섰다"고 황교안 후보를 성토했다.

이 대변인은 "헌법을 부정하고 박근혜 국정농단의 부역자임을 스스로 시인한 황교안 후보는 제1야당의 당대표 자격이 없다. 헌법질서를 파괴한 박근혜 전 대통령 지킴이로 남을 것인지, 헌법과 민주주의를 수호할 것인지 국민이 묻는다. 헌법을 부정하고 탄핵을 부정한 황 후보는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민주평화당은 황교안 후보의 역사인식까지 거론하며 말바꾸기 행태를 비난했다.

김정현 평화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황 후보의 발언에 대해 "전당대회에서 박근혜 지지표를 얻기 위한 발언"이라며 "그런다고 감방 안에서 돌아선 '박심'이 돌아오겠냐"고 비꼬아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박근혜 탄핵은 법적 정치적 절차가 완결된 사안이다.이제 와서 탄핵을 부정하는 것은 국민을 더욱 불행하게 만들 뿐이다. 정치지도자로서 자격이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극우세력의 환심을 사기 위한 망발로 뒤덮이고 있다고 비난 공세를 시작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어정쩡한 태도로 눈치만 보던 황교안 후보가 마침내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관련해 절차상 하자를 이유로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며 "국정농단 박근혜 정부의 부역자로서 그에 딱 맞는 정체와 본색을 드러냈다. 사실상 도로 박근혜당 회귀 선언"이라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황교안 후보의 탄핵 부정은 최고 사법기관인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불복하고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촛불을 든 국민에 대한 부정이자 모독"이라며 "황 후보는 국가적 범법행위인 국정 농단을 옹호하며 탄핵을 부정할 심사라면 차라리 태극기 부대 대표에 출마하라"고 비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