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4당-한국당, 격렬 대치... "정치야합" - "흑색선전"
상태바
여야4당-한국당, 격렬 대치... "정치야합" - "흑색선전"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9.03.19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법 패스트트랙 둘러싸고 연일 충돌... 흑색선전과 비방전 극에 달해
▲ 민주당 등 여야4당과 자유한국당이 선거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절차)을 둘러싸고 연일 격돌하며 격렬하게 대치하고 있다. 서로를 향한 흑색선전과 비방전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민주당 등 여야4당과 자유한국당이 선거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절차)을 둘러싸고 정면으로 격돌하며 대치하고 있다.

서로를 향한 흑색선전과 비방전이 극에 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선거법 개편을 패스트트랙으로 추진하려는 여야4당을 향해 '입법쿠데타' '권력야합' '좌파 장기독재 플랜' 거치 막말을 총동원해 연일 공세를 퍼붓고 있다.

이에 여야4당은 '전형적인 자기 밥그릇 지키기'라며 흑색선전을 중단하라고 맞서고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야합'이라는 말로 여야4당을 향해 포문을 열었다.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일부 야당이 야합해 급조한 50%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 실체가 여의도 최대 수수께끼가 되고 있다. 박지원 의원도 이해하지 못하는 선거제이며 심지어 합의 장본인들도 설명하지 못한다"고 여야4당의 선거제 합의한을 혹평했다.

이어 국회 정개특위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의당 심상정 의원을 겨냥했다.

나 원내대표는 "심장정 의원은 국민들은 선거제도 산식을 알 필요 없다고 밝혔다. 국민은 그 산식을 알 권리가 있다. 선거제 개편 국회의원은 그 산식을 소상히 설명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에 대해 문제 제기하자 좁쌀정치라고 한다. 선거제 투명 요구가 좁쌀정치인가. 국민을 좁쌀로 여기는 정치"라고 비난했다.

또 선거의 주인이 돼야 할 국민이 손님이 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4당이 선거법을 고치면서 선거의 주인인 국민까지 패싱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국회의원 정수 10% 감축을 내용으로 하는 선거제도 개편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어렵고 복잡한 선거제로 눈과 귀를 가리는 좌파 장기독재 야합세력에 엄중히 경고한다. 민심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달라. 국민들이 똑똑히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민주당은 흑색선전, 비방전, 시대착오적인 색깔론으로 받아치고 즉각 선거제 협상에 동참할 것을 자유한국당에 촉구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여야4당 개혁3법 공조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흑색선전이 극에 달하고 있다. ‘입법쿠데타’, ‘권력야합’이라는 말도 안 되는 비방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선거제 개편에 대해서는 ‘좌파장기집권플랜’이라는 시대착오적인 색깔론까지 동원하면서 개혁의 취지를 왜곡하고 있다"며 "그러나 한국당의 태도야말로 전형적인 '자기 밥그릇 지키기'"라고 비난했다.

홍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혁은 정치 불신을 극복하고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기 위한 해법이다. 이것은 작년 12월 15일 여야5당이 국민에게 드린 약속이다. 그런데 한국당만 여야합의를 어기면서까지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은 자유한국당이 선거개혁 논의에 즉각 동참할 것을 요구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여야5당이 함께 국민 앞에 내놓은 선거개혁에 관한 합의문서를 파기했다. 한국당이 뒤늦게 비례대표 폐지방안을 내놓았지만 헌법이 명시하고 있는 비례대표를 폐지하고 지금의 소선거구제로 지역구만 늘리는 것은 결국 거대정당의 밥그릇을 더 크게 키우는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한국당의 전향적 자세를 다시 한 번 촉구했다.

민주평화당은 정치개혁의 출발점은 선거제도 개혁이라며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 당위성을 역설했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20대 국회가 최우선으로 마무리할 일은 선거제도 개혁이다. 선거제도를 개혁하지 않고는 정치를 개혁할 수 없고 정치를 개혁하지 않고는 국민의 삶을 바꿀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선거제도 개혁은 이 시대의 사명이자 민주평화당의 역사적 소명"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민주평화당 강령 제1조는 '최우선적으로 연동형비례대표제를 도입하여 민심 그대로 선거제도를 완성한다.'고 돼 있다.

장 원내대표는 "'민심 그대로'의 선거제도를 만들고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도록 자유한국당도 동참해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여야4당은 끝내 한국당이 선거법 협상에 나오지 않으면 한국당을 빼고 선거법과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에 대한 두 가지 법안(형사소송법, 검찰청법) 등 4가지 법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