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공간빅데이터 분석 가능한 차세대 웹 GIS 솔루션 확보
상태바
한전KDN, 공간빅데이터 분석 가능한 차세대 웹 GIS 솔루션 확보
  • 최우성 기자
  • 승인 2019.04.02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GIS 개발... 여러 수요 증가에 발맞춰 새로운 전력서비스 지속적으로 제공
▲ 한전KDN이 시공간 분석이 가능한 차세데 웹인 GIS 솔루션 K-GIS를 개발했다. K-GIS 제품 구성도. (자료=한전KDN)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최우성 기자] 한전KDN이 시공간 분석이 가능한 GIS 솔루션인 K-GIS를 개발했다.

K-GIS는 최신 ICT 기술을 융복합하여 대용량 공간정보를 저장, 분석하고 다양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개방형 웹GIS 서비스 플랫폼이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력수요와 설비수명 예측을 통해 고품질의 전력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체계적 설비관리를 지원한다.

세부 제품군으로 대용량의 공간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하둡 기반의 K-GIS GBD(Geo Big Data)를 포함해 GSS(Geo Spatial Server), GWS(Geo Web Server), Desktop, SETL(Spatial Extract Transform Load), MapSync, VTS(Vector Tile Server) 모두 7개 제품군으로 구성돼 있다.

한편 최근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스마트 재난관리통합시스템, 광케이블 통합운영관리시스템, 저압AMI 서버시스템에 K-GIS를 성공적으로 도입, 완료했다.

앞으로도 여러 전력 분야에서 발생되는 다양하고 복잡한 데이터를 GIS 솔루션과 융합해 시각화하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더욱더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전KDN은 이러한 수요 증가에 발맞춰 K-GIS의 공간빅데이터 분석과 여러가지의 시각화 기술을 활용해 부하 예측과 같은 새로운 전력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력 및 에너지신사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국내외 고객의 새로운 가치 창출에도 크게 이바지할 계획이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