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77일 만에 풀려나... "진실은 아무리 멀리 던져도 돌아온다"
상태바
김경수, 77일 만에 풀려나... "진실은 아무리 멀리 던져도 돌아온다"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9.04.17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고등법원 형사2부, 조건 달아 보석 허가... 자유한국당 "사법정의 죽었다. 반문 유죄, 친문 무죄"
▲ 이른바 '댓글 조작' 등의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법원의 보석 허가로 17일 오후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풀려났다. 김 지사는 "항소심을 통해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사진=KBS 뉴스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 조작을 벌인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법원의 보석 허가로 17일 오후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풀려났다.

지난 1월 30일 법정 구속된 지 77일 만이다.

서울고법 형사2부(차문호 부장판사)는 이날 창원시의 주거지에만 주거해야 한다는 등의 조건을 달아 김 지사가 청구한 보석을 허가했다.

김 지사는 3일 이상 집을 벗어나거나 출국할 경우에는 미리 법원에 신고해 허가를 구해야 한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의 피고인들이나 증인 등 재판 관계인과 만나거나 연락해서도 안 되고 이들 또는 그 친족에게 협박, 회유, 명예훼손 등 해를 가해서도 안 된다.

도망이나 증거 인멸 행위도 금지된다.

김 지사가 이 조건을 위반하면 재판부는 보석을 취소하고 보증금 몰수와 과태료 부과, 감치 명령을 할 수 있다.

보석 보증금은 2억원으로 정해졌다.

법원의 보석 결정으로 김 지사는 앞으로 불구속 상태에서 항소심 재판을 받게 된다.

김경수 지사는 석방 뒤 소감을 묻는 질문에 "항소심을 통해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2심에서 자신의 결백을 증명해 보이겠다는 것이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서울구치소를 나와 대기하고 있던 기자들과 만나 "진실은 아무리 멀리 던져도 반드시 다시 돌아온다는 사실을 꼭 증명하겠다"며 자신의 무죄 입증을 자신했다.

또 자신의 구속으로 경남 도정에 공백이 초래된 데 대해 경남 도민들께 진심으로 송구하고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김 지사는 이어 "어려운 경남을 위해 도정에 복귀하고 항소심 준비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보석을) 허가해 준 재판부에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정치권의 반응은 크게 엇갈렸다.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범여권은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했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야당은 "반문 유죄, 친문 무죄" "유권무죄" 등의 논평을 내며 김 지사의 보석 결정을 비난했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