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라 의원, '난임지원 2종 패키지 법안' 발의
상태바
신보라 의원, '난임지원 2종 패키지 법안' 발의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9.04.19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임 정책 사각지대 보완... 임신·출산 진료비 지급 기준에 자궁외임신 포함
▲ 신보라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은 19일 난임 정책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난임지원 2종 패키지 법안'을 발의한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난임 정책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난임지원 2종 패키지 법안'이 발의된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자유한국당 신보라 의원이 19 발의하는 '난임지원 2종 패키지 법안'은 △임신·출산 진료비 지급 기준에 자궁외임신을 포함하도록 한 '국민건강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 △보건소의 기능 및 업무에 난임의 예방 및 관리를 명시한 '지역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이다.

현재 국내 난임진단자는 22만명을 웃돌고 있다. 난임 시술로 태어난 출생아 수도 해마다 증가해 2017년 기준(2만854명) 2만명을 넘어섰다.

난임 정책이 많이 확대되긴 했지만 여전히 정책의 사각지대가 존재하고 있다. 특히 보건복지부에서 시행 중인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에 유산과 사산은 포함된 반면 자궁외임신은 배제하고 있어 불합리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접근이 쉬운 보건소에서 난임 주사 이용을 희망하는 여성들이 많지만 보건소의 업무가 아니라는 이유로 거부되고 있어 많은 난임 여성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신 의원의 개정안은 임신·출산 진료비 지급 대상에 자궁외임신을 포함해 사각지대를 보완하고 보건소의 기능 및 업무에 난임 예방 및 관리를 명시해 난임 여성에 대한 보건소 지원을 강화했다.

신 의원은 지난해 5월에도 노동자의 난임휴직을 보장하고 난임휴가를 확대하는 법안(남녀고용평등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난임휴직 제도 자체가 없는 일반 노동자와 달리 공무원은 '국가공무원법'상 이미 난임휴직을 보장받고 있다. 부처별 공무원의 난임휴직 사용 현황을 살펴보니 2017년 기준 69명으로 해마다 증가 추세에 있다.

개정안은 노동자의 난임휴가를 공무원 수준(인공수정 등 난임시술시 1회, 체외수정시 최대 2회까지 난임휴가를 보장)에 맞춰 보장하고 난임휴직도 최대 90일을 보장해 실질적인 여성의 건강권을 지키고 원활한 임신을 돕도록 했다.

현재 이 법안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이번 패키지 법안을 발의한 신 의원은 "난임으로 어렵게 아이를 가지고 보니 난임 정책의 사각지대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정부의 저출산 정책이 실제 부모들의 출산과 육아 고충에 충분히 공감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앞으로도 당사자성에 기반해 육아정책의 사각지대를 입법으로 보완해갈 계획이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