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폭력' 고소·고발 처리, 정치적 해결 47.1% - 법적 처리 45.9%
상태바
'국회폭력' 고소·고발 처리, 정치적 해결 47.1% - 법적 처리 45.9%
  • 김용숙 기자
  • 승인 2019.05.01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는 정치적 해결, 진보는 법적 처리 등 진영별로 대립... 국민 전체로는 두 의견 팽팽하게 맞서
▲ 최근 선거제 개편, 공수처 신설 등 관련 쟁점법안에 대한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여야의 극한 대치와 물리적 충돌에 따른 국회 폭력 사태에 대해 국민 여론 조사 결과 정치적 해결 의견과 법적 처리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는 걸로 나타났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국회선진화법 도입 이후 7년 만에 재발된 국회 폭력 사태에 대해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과 법적으로 처리해 처벌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는 걸로 조사됐다.

최근 선거제 개편, 공수처 신설 등 관련 쟁점법안에 대한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여야의 극한 대치와 물리적 충돌로 부상자가 속출하고 여야가 서로를 고소·고발하는 등 후폭풍이 거세게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오마이뉴스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고소·고발의 처리 방안에 대한 국민여론을 조사한 결과 '고소·고발을 취하하고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응답이 47.1%, '법에 따라 잘잘못을 가려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는 응답이 45.9%로 집계됐다.

'모름/무응답'은 7.0%.

보수는 정치적 해결, 진보는 법적 처리 등 진영별로 대립한 가운데 국민 전체로는 두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는 걸로 나타났다.

▲ 최근 선거제 개편, 공수처 신설 등 관련 쟁점법안에 대한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벌어진 국회 폭력 사태와 이에 따른 고소·고발전의 처리에 대한 국민 여론은 정치적 해결과 법적 해결 의견이 엇비슷한 걸로 조사됐다. (자료=리얼미터)
ⓒ 데일리중앙

구체적으로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지지층과 무당층, 보수층과 중도층, 여성, 50대 이상, 충청권과 서울, 대구·경북에서는 '정치적 해결' 의견이 우세했다.

반면 민주당·정의당 지지층, 진보층, 40대와 30대, 호남과 경기·인천에서는 '법적 처리' 의견이 우세한 걸로 조사됐다.

남성과 20대, 부산·울산·경남에서는 두 의견이 팽팽하게 엇갈렸다.

이 조사는 패스트트랙을 둘러싸고 여야의 충돌 직후인 지난 30일 만 19세 이상 국민 503명에
게 무선 전화면접(10%) 및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 응답률은 6.6%(7593명에게 접촉해 최종 503명이 응답 완료)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