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 "개 복제 진실규명하고 이병천 해임하라"... "조사결과 나오면 조치"
상태바
카라 "개 복제 진실규명하고 이병천 해임하라"... "조사결과 나오면 조치"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9.05.08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견 대상 비윤리적 실험행위 이병천 교수 규탄... 농진청 "농식품부 조사결과에 따라 조치할 것"
▲ 동물권행동 카라는 8일 전주시 농촌진흥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개 복제' 사업의 진실을 밝히고 반려동물연구사업단장 이병천 교수를 즉시 해임할 것을 농촌진흥청에 촉구했다. (사진=카라)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동물권행동 카라가 "정부와 농촌진흥청은 '개 복제' 사업의 진실을 밝히고 반려동물연구사업단장 이병천을 즉시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농진청은 동물 학대 의혹 등을 받고 있는 이병천 서울대 수의대 교수가 농식품부와 서울대의 조사를 받고 있는 만큼 조사 결과가 나오면 그에 따라 조치하겠다는 입장이다.

복제 사역견을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으로 큰 충격을 줬던 이병천 교수는 농진청이 추진하는 '반려동물산업 활성화 핵심기반기술 개발사업'의 반려동물연구사업단장을 맡고 있다.

농진청은 이 사업을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연간 43억원의 예산을 들여 반려동물 복지와 사료 국산화 등 연관 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문제는 이 사업의 연구단장이 개 복제 사업의 동물학대 의혹을 받고 있는 이병천 교수라는 사실.

카라는 개 복제에 특화된 이병천 교수가 반려동물 복지를 논하거나 이끌 수 있겠냐며 즉각 해임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농진청의 개 복제 사업의 동물학대 의혹은 지난 2017년 12월 18일 카라와 호루라기 재단 그리고 이병천 교수 연구실에서 동물관리를 했던 공익제보자의 폭로로 처음 제기됐다.

개 복제 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된 잔인하고 비인도적인 동물학대 실태가 낱낱이 드러난 것이다.

이 교수는 개농장 개들을 값싼 난자 채취 도구로 이용하고 개농장으로 보내 도살되게 했으며 대리모로 이용한 개들 또한 제왕절개로 복제견을 '생산'한 즉시 다시 개농장에 돌려보내 도살되게 했다고 한다.

불법적으로 개농장주에게 개들의 혈액 채취를 시키거나 더 많은 난자를 얻기 위해 개농장의 규모를 늘려 달라고까지 했다는 것이 공익제보자의 증언이다.

농진청은 국방부, 행정안전부 경찰청, 소방방재청 등 7개 부처와 협약을 맺고 2013년부터 2017년까지 특수목적견 복제 사업을 진행했다. 이 사업을 수행하며 61마리의 복제견을 생산
했다.

카라는 농진청이 이 기간 61마리의 복제견을 탄생시킨 정황을 파악하고 농진청에 본 사업의 경과와 복제견들의 안위를 확인하기 위해 관련 정보 공개를 청구했다.

그러나 농진청은 '국가안보'란 이유로 현재까지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 행안부 등 복제견 운영기관에서 비공개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

동물권행동 카라는 8일 전주 농촌진흥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복제견을 대상으로 비윤리적 실험행위를 자행한 이병천 교수를 강력히 규탄하고 이 교수를 연구단장에서 즉시 해임할 것을 촉구했다.

또 정부와 농친청은 '개 복제' 사업의 진실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전진경 카라 상임이사는 "수백억원의 국민 혈세가 생명의 존엄성을 짓밟는 실험행위에 사용되고 있거나 부도덕하고 자격없는 연구자에게 지원되고 있다면 이는 동물의 생명 보호와 존중을 추구하는 우리사회에서 결코 용납될 수 없으며 그 진상이 낱낱이 공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카라는 이병천 교수를 즉시 연구단장에서 해임하고 반려동물산업활성화 핵심기반기술 개발의 모든 연구 과제들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농촌진흥청 쪽은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한 조사가 끝나면 그 결과에 따라 이 교수를 사업단장에서 해임하든 유임시키든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농식품부와 서울대의 조사를 받고 있는 이 교수는 현재 반려동물연구사업단장 단장직에서 직무정지된 상태다.

농진청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이 교수에 대해 "사업단장으로서 정상적인 업무가 어렵다고 보고 직무정지시켜 놓은 상황"이라며 "보도만 갖고 해임할 수는 없으니 (농식품부 및 서울대) 조사 결과가 나오면 그에 근거해서 해임이든 뭐든 후속조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복제견 61마리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라는 카라의 요구에 대해선 "복제된 개들은 농진청이 관리하는 게 아니다. 국방부나 경찰청 등에서 우수한 놈의 체세포받아서 복제 요청을 하면 축산과학원에서 복제해 해당 부처에 제공하면 이름을 짓든, 훈련을 하든 모두 그쪽 소관이라 우린 모른다. 해당 부처에선 복제견도 하나의 군사 목적으로 하는 것이니 공개할 수 없다고 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연구과제 재검토 요구와 관련해 "반려동물연구사업단은 복제하고 전혀 관련이 없다. 사업단은 반려동물 문화를 올바르고 건강하게 하기 위한 문화정착이라든지 사료의 국산화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개 복제는 일절 진행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농진청은 2013~2017년 행안부 등 7개 부처 공동으로 진행한 특수목적견 복제 사업 이후 개 복제 사업은 추세에 맞지 않아 완전히 접었다고 전했다.

한편 카라는 이날 기자회견 내용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혀줄 것을 농촌진흥청에 서면 질의했다. 농진청은 오는 15일까지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