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기념식 참석" 소식에 김영우 "내려가야" 대 표창원 "오기전 약속을"
상태바
황교안 "기념식 참석" 소식에 김영우 "내려가야" 대 표창원 "오기전 약속을"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9.05.17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우 "황교안, 광주 내려가야... 5.18 정신 존중하는 차원에서 가는 것" 대 표창원 "황교안, 오기 전 세가지 약속 하고 오셨으면"
▲ 표창원 자유한국당 국회의원과 김영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은 16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나와 황교안 대표의 광주 참석에 대해 논의했다.(사진=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홈페이지 화면 캡처)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오는 18일 광주에서 진행되는 광주민주화운동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여하겠다고 밝혔으며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황교안 대표에 "거의 사이코패스 수준"이라 맹비난해 논란이 일고 있다.

황교안 대표가 광주민주화운동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는 것에 대해 정치권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표창원 자유한국당 국회의원과 김영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은 16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나와 황교안 대표의 광주 참석에 대해 논의했다.

김영우 의원은 "저는 내려가는 걸로 알고 있다. 내려가야 한다고 본다"며 "이것은 우리 황교안 대표 또는 우리 당에 대한 지지, 반대 이거를 떠나서 5.18민주화운동이라고 하는 그 정신을, 그 가치를 존중한다는 차원에서 가는 거 아니겠냐?"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것은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더라도 가야 한다고 보고 5.18민주화운동 그 사건 자체는 이념적인 사건은 아니었다. 그 당시에"라고 밝혔다.

이어 "사실은 독재 정치에 저항 그다음에 민주화운동이라고 하는 이 가치가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저는 이것을 지금에 와서 정치적으로 악용, 활용하는 거 또는 정치적으로 상대편을 공격하는 수단으로 삼는 것 자체가 저는 난센스라고 보고 그래서는 안 된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사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5.18민주화운동의 유혈진압자로서 사형 선고까지 받았었다. 1996년도에"라며 "중요한 것은 또 그 이듬해에 김대중 대통령 당선자와 당시 김영삼 대통령, 현직 대통령이 만나서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서 사면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특별사면을 단행했다. 그것 또한 굉장히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을 한다"며 "무슨 전두환 전 대통령이 예뻐서 김영삼 대통령께서 사면해 준 건 아니란 말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것은 그래도 국정을 운영해 가는 국정 최고 지도자가 과거의 아픔을 딛고 미래로 나아가자고 하는 어려운 결단이었을 거다"라며 "저는 거기에 우리가 주목해야 한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부에서는 유시민 작가도 그렇고. 뭔가 광주에서 피해자 코스프레라고 그러죠, 요새는? 그런 어떤 제스처를 취하기 위해서 오는 거 아니냐? 정치적인 의도가 다분하다라는 이야기도 좀 있다'는 진행자 말에 표창원 의원은 "우선 저는 김영우 의원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말했다.

표 의원은 "다만 안타까운 것이 그 말씀, 사회적 합의, 화해, 화합의 정신이 자꾸 그 이후에 훼손되고 있다는 거다"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 특수군 침투설이라든지 사진 속에서 실제 광주 시민이었던 분을 북한 게릴라라고 지목을 하는 그런 행위들이라든지 전두환 씨 같은 경우는 자신의 책을 통해서 헬기 사격 목격을 했다는 조비오 신부님을 막말로 공격을 하는 행동들"이라 전했다.

이어 "최근에는 몇몇 의원분들께서 5.18 가족분들을 괴물이라고 해서는 안 될 그런 표현을 하고 그런 분들을 옹호하는 유튜버들을 최근에 또 국회로 초청해서 토크콘서트를 하고 이런 것들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래서 이렇게 우리가 합의하고 화해하고 5.18 정신은 정치적인 것이 아니다"라며 "우리 민주화 과정에서 발생한 시민들의 항쟁이었고 그리고 그것을 유혈진압한 잘못된 독재 정권의 역사적인 그런 범죄다"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이제 여야 뭐 또는 어떤 진영 나누지 말고 함께 5.18 정신을 기리면서 나아가자 이렇게 되어야 하는데 그 훼손되고 있는 부분들을 황교안 대표께서 정리를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희망인 거다"라며 "오시되 오시기 전에 세 가지 약속을 좀 하시고 오셨으면"이라 밝혔다.

그럼 세 가지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표 의원은 "하나는 제명 등을 포함한 세 분의 5.18 망언한 의원들에 대한 징계를 지금은 시간이 또 며칠 안 남았으니까 할 수 없거든요, 물리적으로"이라며 "확실히 하겠다, 빨리 하겠다는 약속"이라 설명했다.

이어 "두 번째는 현재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구성되어야 하는데 자유한국당에서 두 분 의원을 추천 안 하셔서 구성이 안 되고 있다, 오랫동안"이라며 "빨리 추천해서 하도록 하겠다는 약속"이라 말했다.

그는 "세 번째는 역시 국회에 5.18 등 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왜곡, 폄하, 모욕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특별법이 지금 발의되어 있다"며 "역시 자유한국당의 협조가 안 이루어져서 통과가 안 되고 있다. 그래서 이 세 가지를 적극적으로 빨리 하겠다는 약속만 해 주신다면 아마도 광주 시민들도 황교안 대표를 박수로 맞이해 주실 것으로 저는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영우 의원은 "5.18광주민주화운동의 기본 가치, 또 민주주의에 대한 기본 이념을 훼손하는 그런 발언은 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은 저는 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역사적인 사건에 대해서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그런 어떤 생각을 가진 사람을 형사처벌 하는 것은 저는 헌법에 맞지 않다고 본다. 그것은 민주주의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우리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처벌할 수는 없는 거다. 그렇게 되면 그것은 북한이다"라며 "정치인이 정치적인 발언을 하거나 이런 것은 정치적으로 평가를 받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투표에서 평가를 받는 것이고 국민들, 유권자들로부터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또 그렇게 해야 한다고 본다"며 "이런 여러 가지 발언에 대해서 이것을 형사처벌 하는 5.18왜곡처벌법인가?"라고 물었다.

그는 "그런 것도 저는 민주주의에는 맞지 않는 법안이다 이렇게 생각을 한다"며 "저는 아까도 재차 강조합니다만 5.18민주화운동의 기본 가치 그거는 존중되어야 맞다"고 말했다.

또한 "그것을 그렇게 처벌하는 게 맞지 않고 또한 정치인의 발언에 대해서 저는 사실 제 개인적인 의견은 윤리위라든지 이런 데서 징계 처벌하는 것도 저는 사실 굉장히 요식행위라는 생각이 좀 든다"며 "우리 정치하는 입장에서 다른 정치인의 발언을 정치인의 입장에서 징계하는 게 그게 맞나요?"라고 물었다.

이어 "저는 그거 의회민주주의라고 보지 않습니다. 우리는 국민들께, 유권자에게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 맞다 생각을 한다"고 덧붙였다.

표창원 의원은 "다만 이게 문제는 뭐냐 하면 독일에서 나치를 찬양하면 처벌받는다"며 "민주주의에 반한다. 하지만 역사가 있기 때문이다. 나치를 찬양하게 된다면 그 홀로코스트 등 피해를 입은 분들은 그 말 한마디로 온 생이 무너지는 그런 고통과 아픔을 느끼시게 되는 것이지 않냐?"고 말했다.

표 의원은 "광주민주화항쟁 같은 경우에도 그냥 그 말을 한다는 것 자체가 아니라 그 말 속에 들어가 있는 힘이 있다"며 "전두환 추종 세력이 여전히 상당히 적극적으로 활동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이 광주민주화항쟁 자체의 성격을 바꾸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 상태에서 특히 책임 있는 정치인들이 앞장서서 5.18을 왜곡하고 또 피해자 가족들의 가슴에 멍들게 하고 비수를 꽂는 이런 말씀을 하시는 건 사실은 홀로코스트를 겪은 독일에서 나치 찬양과 다를 바가 없다는 거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부분에서 인식이 다르다 보니까 그러면 이것이 정리가 안 됐는데 광주 5.18 행사만 오시겠다? 여기서 이제 불협화음이 생기는 거다"라고 말했다.

이어 "절대적으로 누가 옳은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현재 5.18을 바라보는 그 시선에는 아직까지 그런 커다란 차이가 있다 보니까 이 부분을 자유한국당에서 좀 진지하게 일찍 5.18 오기 전에 한번 함께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면서 공감대를 이뤄줬으면 훨씬 더 좋았겠다는 그런 아쉬움이 큰 거다"라고 설명했다.

김영우 의원은 "5.18 유공자 명단에 대한 여러 가지 또 국민적인 의구심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라며 "이런 것을 밝히고 유공자 평가가 어떻게 되는 것이냐, 이분들에 대한 국고 지원의 내역을 밝히자라고 하는 것은 또 정치인으로서는 충분히 가질 수 있는 의구심이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런 것 자체도 5.18 명예훼손이라고 또 받아들이는 것은 5.18을 오히려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거다 이런 생각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