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당·한나라당 '김경준' 정면충돌
상태바
통합신당·한나라당 '김경준' 정면충돌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7.11.15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BBK 5대의혹 총공세... 한나라당, 김경준 귀국 비상체제

▲ BBK주가조작 사건의 핵심인물인 김경준(오른쪽)씨의 한국 송환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한나라당과 이명박 대선 후보 쪽이 비상체제에 들어가는 등 정국이 폭풍전야의 긴장에 휩싸이고 있다.
ⓒ 데일리중앙
'BBK 주가조작' 사건의 핵심인물인 김경준(41)씨의 귀국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대통합민주신당과 한나라당이 정면 충돌하고 있다.

통합신당은 15일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를 둘러싼 5대 핵심의혹을 제기하며 한나라당과 이 후보에 대한 총공세를 강화했다. 이에 맞서 한나라당과 이 후보 쪽은 '김경준 귀국' 비상체제에 들어가면서 검찰을 전방위에서 압박하고 나섰다.

두 당이 이처럼 김경준씨의 귀국을 앞두고 총력 대응에 나선 것은 BBK의 뇌관을 쥐고 있는 김씨가 '시한폭탄'을 터뜨리면 대선 판세가 크게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검찰의 수사 결과에 따라 이명박 후보가 낙마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에 내놓여 있는 분위기다.

통합신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당내 '이명박 저격수'들을 총동원해 이 후보의 각종 의혹을 거듭 제기하며 검찰의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효석 원내대표는 "한나라당은 마치 호떡집에 불난 것처럼 호들갑을 떨며 난리가 났고 김경준의 입을 막기 위해 별짓을 다하는데 마치 군사작전을 방불케 한다"며 "검찰을 협박하기 위해서는 검찰 청사 앞에서 촛불시위를 하겠다고 하는가 하면 강재섭 대표는 '세게 수사하면 광화문 앞에 드러눕겠다'고 한다"고 비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도곡동 땅투기 자금 190억원 행방 ▲옵셔널벤처스 횡령금 384억원의 행방 ▲BBK 주식인수자금 30억원의 출처 ▲마프(MAF) 투자금 600억원의 출처 ▲LKe뱅크 자금 124억원의 출처 등 다섯 가지 핵심의혹을 제기하며 검찰의 공정 수사를 촉구했다.

김진표 정책위의장은 "국세청은 이명박 후보와 같은 고액 부동산임대업자들이 위장취업 등의 방식으로 세금탈루 행위를 하고 있는지 전면조사해야 한다"면서 "이 결과를 보고 정기국회에서 국세기본법이나 조세범 처벌을 강화하는 제도적 대책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종률 의원은 "이명박 후보가 다스의 실소유자라는 혐의 사실은 하늘이 두 쪽 나도 검찰이 기소를 막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대선 후보 등록 전에 기소를 결정할 수 있을 만큼 수사상 사실관계가 충분히 확보되어 있고 공소 유지를 자신할 수 있을 만큼 입증에 대한 자신감을 검찰이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정봉주 의원은 "김경준 입을 막고 검찰을 협박할 것이 아니라 대통령 되겠다는 후보라고 한다면 떳떳하게 조사받고 죄가 없다는 것을 밝힐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며 "이명박 후보는 한나라당 장막 뒤로 숨지말고 혐의가 없다고 주장한다면 수사에 협조해서 적극적으로 자진해서 검찰에 출두하라"고 공세를 펼쳤다.

한나라당은 김경준씨의 귀국과 관련하여 특별대책팀과 상황실을 가동하며 비상체제에 들어갔다. 특히 공항에도 당직자들을 대기시켜서 김씨의 언론 접촉을 철저히 저지하겠다는 작전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은 한 명의 국제금융 사기범의 거짓 진술에 의해 대한민국의 참정권과 대선의 운명이 좌우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수사의 비밀은 완전히 유지되어서 그것이 대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하고 또 그 결론은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불공정한 수사로 인해서 2002년 김대업 공작 사건처럼 그렇게 대선에 영향을 미쳐서 국민의 주권을 왜곡시키는 일이 있다면 역사적인 죄를 짓는 것이 되고 국민적 저항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검찰에 강한 '견제구'를 던졌다.

홍준표 의원은 <문화방송>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BBK주가조작 사건 관련) 계좌추적 등 여러가지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이명박 후보와 관련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미국 송환판결문에도 김씨의 단일 범행이고 업무상 횡령 역시 단독 범행으로 기재돼 있다"고 주장했다.

박형준 대변인은 "검찰이 김씨와 언론의 접촉을 자유롭게 내버려두거나 수사 과정에서 범죄인의 말을 바깥에 유출되도록 방치하면 단호하게 싸울 것"이라고 검찰을 압박했다.

앞서 이방호 사무총장은 13일 "전문가들의 회의를 통해서 법률적으로 전혀 문제없다는 것을 가지고 당에서는 일차적으로 모든 법률적 대응준비는 완전히 다 마쳤다"며 "만약 검찰이 국민에게 잘못 호도함으로 해서, 대통령선거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도를 할 경우 민란 수준의 국민 저항을 불러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경준씨의 한국 송환이 임박한 가운데 정치권이 폭풍전야의 긴장감에 휩싸이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