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다수 "쌍용차 공권력 투입 반대... 공적자금 투입해야"
상태바
국민 다수 "쌍용차 공권력 투입 반대... 공적자금 투입해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8.04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국민 54.4%는 쌍용자동차 사태와 관련해 공권력 투입을 통한 강제해산에 대해 반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56.8%의 국민이 쌍용차에 공적자금 투입을 찬성했다.

민주노동당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3일 긴급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공장을 정상화시키기 위해서 공권력 투입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은 33.1%에 그쳤다.

특히 20대의 63.2%, 30대의 66.6%, 40대의 55.2%가 공권력 투입에 반대 입장을 보였으며, 권역별로도 모두 반대 입장이 높은 가운데 특히 전라권(73.1%)에서 반대 의견이 두드러졌다.

쌍용자동차 회사 쪽이 노동자들의 파업 현장에 단전, 단수 조치와 함께 물과 식량, 의약품 전달을 가로막은 데 대해서도 '인권차원에서 무리한 조치'라는 대답이 다수(64.5%)를 차지했다. '장기화 된 농성으로 인한 이해할 만한 대응'이라고 사측의 조치에 우호적인 응답은 27.9%에 불과했다.

이는 파업과 무관하게 단전, 단수 조치를 해서는 안 된다는 인도적 차원의 문제에 대해 국민 다수가 공감하고 있음을 보여준 결과로 풀이된다.

또 이번 쌍용차 사태에 대한 정부의 역할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사회적 문제가 된 만큼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59.1%, '민간기업의 문제로 정부의 개입은 불필요하다'는 의견이 27.9%로 갈렸다.

다수의 국민들은 쌍용차의 문제를 단순히 개별 기업의 문제로만 받아들이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20대, 30대, 40대, 전라, 충청, 경기 지역에서 높았다. 불필요하다는 의견은 모든 연령, 권역에서 낮은 가운데 남성, 50대, 경북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조사됐다.

쌍용차 문제 해결과 관련해서는 정부가 공적자금을 투입한 뒤 회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뤘다.

56.8%의 국민이 공적자금 투입을 주장했으며, 21.8%는 '회생 가치가 없으므로 파산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 다수는 파산에 대해 매우 부정적이며, 정부가 직접 나서 쌍용차의 회생 방안을 적극 마련해야 한다고 여기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조사는 민노당이 3일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19세 이상 국민 1022명을 대상으로 ARS 전화설문조사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06%포인트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