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5억 달러 규모 스위스 프랑 채권 발행
상태바
수출입은행, 5억 달러 규모 스위스 프랑 채권 발행
  • 데일리중앙 기자
  • 승인 2009.10.01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출입은행은 지난 9월 30일 3년 만기 채권 5억 스위스 프랑 (미화 5억 달러 상당) 채권을 발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발행한 스위스 프랑 채권의 미 달러 스왑 후 금리는 Libor+176.5bp 수준으로 알려졌다. 미 달러 시장 등 G3시장(미국,  유럽, 일본)에서 직접 채권을 발행하는 것보다 20~30bp 이상 낮은 수준이다. 

주요 발행 조건. *스위스 프랑 스왑금리: 스위스 프랑 Libor가 고정금리로 교환시 사용되는 금리.
ⓒ 데일리중앙
수출입은행의 이번 스위스 프랑 채권 발행은 리만 브라더스 파산 신청 이후 한국계 기관으로서는 최초로 스위스 시장에서 발행에 성공한 케이스다. 발행 규모로도 아시아 발행자로서는 스위스 프랑 시장 사상 최대다.

특히 틈새 시장인 스위스 시장을 파고들어 G3시장에서보다 현저히 낮은 금리로 발행하는데 성공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비록 시장규모는 미 달러나 유로만큼 크지 않으나 국제금융시장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틈새시장을 적극 활용해 조달 금리를 낮출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차입비용 절감을 위하여 외화조달 시장의 다변화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출입은행은 이번에 조달한 자금을 저탄소 녹색성장 산업, 자원개발, 중소 수출기업 지원은 물론 플랜트, 선박 등 우리 기업의 자본재 수출 지원용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데일리중앙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