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4대강 사업 국정조사 실시하기로
상태바
민주당, 4대강 사업 국정조사 실시하기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10.07 10:0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래 원내대표, 예산안 심의와 연계... "사업 강행 땐 엄청난 저항"

▲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명박 정부의 최대 국정 과제인 4대강 사업과 관련해 제기된 국민적 의혹 해소를 위해 새해 예산안 심의 전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민주당이 국정 최대의 쟁점이 되고 있는 낙동강 등 4대강 사업 논란과 관련해 7일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하고 나섰다.

또 이러한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다른 야당과 공조해 새해 예산안 심의를 거부하겠다는 강경 입장이어서 한나라당의 대응이 주목된다.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4대강 사업은 지금까지 드러난 문제점과 의혹 만으로도 더 이상 진행하면 국가적인 재앙을 낳게 될 것"이라며 국정조사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했다.

민주당은 새해 예산안 심의 전에 반드시 4대강 사업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이날 중으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기간 동안 4대강 사업과 관련해 더많은 문제점과 의혹이 제기될 것"이라며 "야당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사업을 강행할 경우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국정조사를 통해 4대강 사업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명확하게 해소돼야만 본격적인 새해 예산안 심의에 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조만간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를 만나 이 같은 민주당의 뜻을 전달하고 정치 현안을 폭넓게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이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4대강 사업 관련해 새롭게 제기한 의혹과 문제점은 9가지로 요약된다.

살펴보면 ▲130만명의 식수피해 대란 ▲정부가 수자원공사의 4대강 사업 담당이 불법이고 부당하다는 사실 알고도 강행 ▲1조3500억원의 건설사 특혜 ▲홍수피해 부풀리기 ▲토지수용에 대한 보상규모 들쭉날쭉 ▲홍보비로 국민혈세 낭비 ▲분식회계성 예산운용 계획 ▲민간부담 확대 ▲국민연금 투입 등이다.

민주당은 또 전날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서울·경기 지역 공무원 가족(492명)의 희망근로프로젝트 참여, 국방부의 정치사찰 의혹에 대해서도 국정조사를 검토하기로 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엔젤오버 2009-10-07 20:16:53
우리나라 국회에는 야당없는 것과 같다.
워낙 논란거리가 많아서 하루도 안싸우는 날이 없다니까.
저렇게 되면 또 한나라당 단독 예산심사라는거군.
한심하다. 국회의원이라는 사람들이 초등학생들보다 못하니

ㄴㄷㅈ 2009-10-07 11:06:45
한나라당은 4대강에 올인 민주당은 국정조사에 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