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덕 ‘월월이청청’ 무형문화재로 지정
상태바
경북 영덕 ‘월월이청청’ 무형문화재로 지정
  • 뉴스와이어
  • 승인 2009.10.19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뉴스와이어)
경상북도(김관용 도지사 )는 문화재위원회 민속문화재분과위원회(위원장 홍정민 대구가톨릭대학교 명예교수)를 개최, 민속학적, 예술적 가치가 높은 ‘영덕 월월이청청’,‘경주 먹장’,‘사기장-백자장’을 도지정무형문화재로 지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영덕 월월이청청’은‘강강술래’(중요무형문화재 제8호), ‘안동놋다리밟기’(도무형문화재 제7호)와 더불어 우리나라 3대 여성놀이중 하나이다.

월월이청청은 동해안 일대에서 전승되는 놀이로 정월대보름과 추석에 주로 마을의 젊은 여자들이 원형, 선형, 나선형 등의 다양한 형태를 만들면서 놀았던 여성 군무(群舞)이다.

특히 영덕의 월월이청청은 영덕군 영덕읍 노물리에 전승되는 원형을 지역주민들의 노력에 의해 전승되고 있다.

‘경주 먹장(墨匠)’유병조은 3대째 전승되어온 전통 먹을 만들어왔다. 현재 국내에서 전통 먹을 생산하는 곳으로 대전과 경주 등 2~3곳에서 만들고 있다. 특히 붓을 사용하는 동아시아사회에서 전통 먹 만들기는 고유의 무형문화자산으로서 역사적 가치가 크고 그 기능을 가진 자가 희소, 보존 전승이 필요한 종목이다. 또한 전통적인 먹의 제작기법과 기술은 그을음, 아교, 향의 배합기술이 핵심인데 유병조는 다양한 먹 제작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사기장 - 백자장’의 보유자 백영규는 문경에 생존했었던 조선시대 광주분원 출신 도공 김교수로 이어지는 전통도자의 맥과 가업(家業)으로 이어져온 사기 제작의 맥을 이어받았다.

백영규는 고령지역의 소박한 백자사발을 잘 표현할 뿐만 아니라, 재료조달부터 성형, 정형, 시유와 전통가마를 통한 변조과정은 전통방식을 잘 계승하고 있다.

그리고 이날 회의에서 도지정무형문화재의 전승보존을 위하여 도무형문화재 제3호‘영해별신굿놀이’의 보유자후보인 송명희를 승격하여 보유자로 인정하기로 하였다.

경북도 관계자는 “이번에 문화재적인 가치가 인정된 문화유산을 도지정무형문화재로 지정하고 또한 지속적으로 우리의 전통문화유산 발굴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생각이며, 지정된 무형문화재의 원활한 전승보존을 위한 사기진작 방안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보도자료 출처 : 경상북도청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뉴스와이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