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버려지는 부산물 이용 항생제대체 사료 개발
상태바
농진청, 버려지는 부산물 이용 항생제대체 사료 개발
  • 뉴스와이어
  • 승인 2009.11.11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뉴스와이어)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은 가축에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생산량이나 품질 면에서 우수한 축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사료를 개발했다.

우리나라의 가축용 항생제 사용량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아직까지 선진국에 비해 사용량이 높아 소비자들의 항생제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다.

이에 2012년도부터 정책적으로 사료첨가용 항생제를 완전 금지할 예정으로 항생제를 저감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번에 개발한 사료는 천연 항산화물질인 레스베라트롤과 케르세틴을 다량 함유한 사료로, 가축에게 급여했을 때 면역력을 향상시켜 생체 방어력을 강화하여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증체량이나 품질 면에서 항생제보다 우수한 축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

또한, 농산부산물이나 식품부산물을 활용하여 만들었는데 레스베라트롤 사료는 뽕잎이나 줄기 부산물을 이용하였으며 포도껍질이나 포도씨와 같은 부산물에도 많이 들어 있어 사료원료로 이용할 수 있다.

케르세틴 사료는 양파에서 추출한 물질로서 상품가치가 없거나 가격이 폭락했을 때 버려지는 양파를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어 자원 재활용이라는 장점도 있다.

개발 사료를 가축에게 급여했을 때, 항생제를 급여한 것과 비교해 증체량과 사료효율이 개선되었으며 가축의 면역력을 강화시킴은 물론 품질 면에서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농가 현장에서 급여한 결과, 기존제품이나 항생제에 비해 증체량은 3.8~7.3% 증가하였고 닭고기 불량률은 1.5~2배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항생제 대체물이 있지만 효과나 경제성면에서 항생제에 비해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실제 현장에서 활용되기까지는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에 개발한 사료는 경제성에 있어서도 항생제 사용과 비슷해 농가부담을 감소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연구팀은 현재 실용화를 위한 대량생산체계를 완료하였으며 향후 무항생제 축산물을 생산하는데 개발 사료가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라승용 원장은 “항생제 사용이 점차 억제되는 시점에서 무엇보다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는 물질 개발이 시급한데, 개발 사료는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는 점과 버려지고 있는 부산물을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고 향후에도 다양한 부산물을 활용한 항생제대체물 개발 연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도자료 출처 : 농촌진흥청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뉴스와이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