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안들이고 녹색생활 실천만으로 온실가스 확 줄인다
상태바
돈 안들이고 녹색생활 실천만으로 온실가스 확 줄인다
  • 뉴스와이어
  • 승인 2009.11.22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뉴스와이어)
국립환경과학원은 우리나라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감축잠재량을 일본 등에서 사용하는 글로벌 모델 중 하나인 AIM모델을 활용, 분석하여 발표하였다. AIM(Asia-pacific Integrated Model) 모델은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기술 및 정책을 평가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이다.

분석결과, 일상생활에서 녹색생활실천 국민운동만으로 별도의 비용부담 없이 상당량의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생활운동으로 감축할 수 있는 온실가스 양은 25.6백만CO2톤으로 비산업부문 총 감축잠재량(73.5백만CO2톤)의 34.8%에 해당하며, 이는 '20년 비산업부문 배출전망치(BAU) 대비 9.4% 감축 수준이다.

※ 비산업부문(가정, 상업·공공, 수송) 감축량 : BAU 대비 26.9%(73.5백만CO2톤)
① 녹색생활 실천만으로 BAU 대비 9.4% 감축(25.6백만CO2톤)
② 에너지효율향상(신기술 및 고효율기기 도입)을 통해 BAU 대비 17.5% 감축(47.9백만CO2톤)

녹색생활운동은 고효율 시설투자 및 기기교체 등을 위한 비용이 소요되지 않으면서도 가정이나 직장에서 손쉽게 실천하여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국가 중기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비용효율적인 핵심 감축수단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산업부문에 온실가스 감축부담을 덜어주면서 목표 달성가능함을 보여 준 것에 의미가 있다.

※ 감축수단(예시) : 냉난방 시간 줄이기, 냉난방 온도 조절하기, 조명시간 줄이기, TV 및 컴퓨터 사용시간 줄이기, 공회전 금지, 급출발 자제 및 경제속도 준수 등

한편 지난 11.5일 6차 녹색성장위원회 개최 시 이명박 대통령은 에너지절약을 위한 녹색생활실천 국민운동의 중요성에 대해 누차 강조하신 바 있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민관합동 그린스타트 네트워크를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가정, 사무실 등에 ‘녹색생활 수칙’을 보급하고 있으며 녹색소비 정착을 위한 탄소성적표지제 및 탄소포인트제 운영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녹색생활분야에서 감축수단별 온실가스 감축잠재량을 지속적으로 산정하여, 국민들이 손쉽게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해 나갈 예정이다.

보도자료 출처 : 국립환경과학원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뉴스와이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