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당 "이명박 후보와 부당한 정책연대 중단하라"
상태바
통합신당 "이명박 후보와 부당한 정책연대 중단하라"
  • 이성훈 기자
  • 승인 2007.12.09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이 9일 조합원 총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10일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를 공개 지지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대통합민주신당이 발끈하고 나섰다.

김현미 통합신당 선대위 대변인은 9일 논평을 내어 "한국노총의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와의 정책연대는 한국노총이 추구해온 '사회개혁적 노동조합주의' 노선과 상충됨은 물론이고, 노동운동의 대의와 한국노총에 대한 국민의 기대를 저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국민들은 그간 한국노총의 '사회개혁적 노동조합주의' 노선에 지지를 보내왔고, 특히 대통합민주신당과 대통령 후보는 한국노총의 노선에 성원과 연대의사를 기회 있을 때마다 표명했다"며 "그러나 이번에 진행된 한국노총의 2007년도 대선후보 정책연대 사업은 그 주요내용과 절차에 있어 정당성을 결여했다"고 지적했다.

통합신당은 앞서 ▲정책연대 대상에 반노동자적 철학과 정체성을 가진 후보가 포함되는 것은 부적절하고 ▲특정후보의 반대로 TV토론이 이뤄지지 않아 투표할 조합원이 후보간 정책적 차이를 비교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TV토론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특정후보의 BBK 주가조작 연루 의혹이 밝혀진 뒤로 조합원 총투표를 미뤄줄 것을 한국노총에 요구했다.

그러나 한국노총은 이러한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예정대로 지난 1~7일 조합원 총투표를 실시했다.

이에 따라 대통합민주신당은 지난 11월 29일 정책연대 대상 선정을 위한 전조합원 ARS 총투표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명백히 표명하는 확약철회서를 한국노총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노총이 대통합민주신당의 후보를 투표 대상에 일방적으로 참여시킨 것은 매우 무책임한 행위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와의 부당한 정책연대는 그간 한국노총이 추구해온 '사회개혁적 노동조합주의 노선'의 정체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며 "한국노총은 반노동자적인 이명박 후보와의 정책연대를 중단하고 '사회개혁적 노동조합주의' 노선을 더욱 선명히 하라"고 주장했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