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시민사회, '4대강 삽질' 즉각 중단 촉구
상태바
야4당·시민사회, '4대강 삽질' 즉각 중단 촉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12.15 16:48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예산 삭감 및 민생예산 확대 요구... 노회찬 "MB는 물고기 번식률에 관심?"

"강부자 MB예산 포기하고 서민 위한 국민예산 증액하라"

▲ 살을 에는 영하의 강추위 속에서 야4당 국회의원과 장애인 단체 회원 등 시민사회 200여 명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계단에 모여 '4대강 죽이기 예산삭감, 민생예산 확대를 위한 야4당-시민사회 공동 결의대회'를 열어 이명박 정부의 예산 편성을 강력 성토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꽁꽁 얼어붙은 영하의 강추위 속에서도 이명박 정권을 향해 4대강 예산 삭감 및 서민 예산 증액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국회에 울려 퍼졌다.

개혁·진보 야4당 국회의원과 장애인 단체 회원 등 시민사회 200여 명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계단에 모여 '4대강 죽이기 예산삭감, 민생예산 확대를 위한 야4당-시민사회 공동 결의대회'를 열고 이명박 정부의 예산 편성을 강력 성토했다.

손과 발이 얼어터질 것 같은 맹추위 속에 장애인 단체 회원 30여 명이 맨 앞줄에 자리를 잡고 이명박 정권을 향해 "4대강사업 즉각 중단하라"고 우렁차게 외쳤다.

대회 참가자들은 '4대강 삽질 중단'이라고 적힌 빨간색 팻말을 흔들며 이명박 정부를 강도 높게 규탄했다.

먼저 여는말을 한 여성단체연합 남윤인순 대표는 "오늘 우리는 민주주의의 기본도 모르는 이명박 정부에 대해 예산주권을 선언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며 "이명박 정부는 국민 70%가 반대하는 4대강사업을 즉시 중단하고 서민복지 민생복지에 적극 나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마이크를 잡은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하라는 경제살리기, 일자리 늘리기는 안 하고 엉뚱한 짓만 하고 있다고 이명박 정부를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정 대표는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은 내년 예산을 자기 멋대로 한다고 한다. 국민 뜻은 전혀 받들지 않겠다고 한다"며 "내년 예산은 역대 가장 빚을 많이 내서 국가를 운영하겠다는 빚더미 예산"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은 일자리 만들고, 서민 잘 챙기는 데는 꼴찌하면서 빚내는 일에는 일등"이라며 "제발 빚내는 데 일등하지 말고 서민 챙기고 국민 챙기는 데 일등하라"고 촉구했다.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을 향해서도 직격탄이 날아들었다.

"비장한 각오로 오늘 우리들은 여기 공동 결의대회에 모인 것이다. 우리 국민들이 가만히 있으면 이와 같은 황당한 예산안이 그냥 통과되는 것이다. 예산주권이 철저히 짓밟히고, 국민들의 삶은 엄청난 타격을 받게 된다. 결코 국민들은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정 대표는 "의회는 여든 야든 국민의 대표이지 청와대나 대통령의 하수인이 돼서는 안 된다. 그런데 지금 한나라당은 그 많은 의석을 갖고 국민의 뜻을 대변하지 못하고 일방적으로 대통령과 청와대의 하수인 노릇, 거수기 노릇에 머물러 있다"며 "한나라당 의원들은 제발 청와대의 거수기에서 벗어나라"고 압박했다.

민주노동당 이정희 의원은 차가운 칼바람을 맞으며 집회에 참가하고 있는 장애인들을 바라보며 울먹이며 대국민 호소에 나섰다.

이 의원은 "한나라당이 작년 국회에서는 MB악법을 밀어붙여 국회를 전쟁터로 만들더니 이번에는 4대강사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이 앞 자리에 와 있는 장애인 여러분과 우리는 나누고 함께 살아가야 한다. 장애인 예산을 확대하고 대학생 등록금을 지원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는 "정말 답답하고 속상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국민이 나서야 하고 이야기 해야 한다. 그러면 야당은 국민의 그 목소리를 듣고 힘차게 일하겠다"며 "국민 여러분이 아깝지 않은 국회의원을 뽑았다고 생각할 수 있도록 4대강 예산 반드시 막아내고 서민 예산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창조한국당 유원일 의원은 이명박 정부에 대해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하고 혹세무민하는 못된 정권이라고 규탄했다.

유 의원은 "이 정권은 노인, 장애인, 노동자, 농민 알기를 우습게 안다"며 "이들이 서민이 아니면 누가 서민이냐. 이명박 정권은 외국 사람을 좋아하던데 서민도 외국에서 수입해서 쓰느냐"고 강하게 질타했다.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는 특유의 촌철살인으로 이명박 정부를 비웃었다.

노 대표는 대뜸 이명박 정부를 향해 "말로는 저출산율이 걱정된다고 떠들더니, 정작 인간의 출산률보다 4대강 물고기들의 번식률에 더 관심있는 거 아니냐"고 쏘아붙였다.

그는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 민의가 실종됐다. 국민의 뜨거운 요구와 희망이 다수당에 의해 완전히 짓밟히고 있다"고 분개했다.

"비장한 각오로 오늘 우리들은 여기 공동 결의대회에 모인 것이다. 우리 국민들이 가만히 있으면 이와 같은 황당한 예산안이 그냥 통과되는 것이다. 예산주권이 철저히 짓밟히고, 국민들의 삶은 엄청난 타격을 받게 된다. 결코 국민들은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참가자들은 이어 결의문을 통해 "4대강 죽이기 예산과 부자감세를 즉시 중단하고, 민생·복지·교육·의료·일자리 예산 삭감분을 전액 복원, 나아가 최대한 증액해야 한다"며 "우리는 결연한 심정으로 '예산주권'을 실현하고, 국민예산안을 구현하기 위한 예산투쟁에 끝까지 나설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욕쟁이할매 2009-12-16 09:44:47
삽질 내려놓으라고 하네.
국민이 원하면 그렇게 하거라. 국민이 왕이고 민심이 천심이다.

하이셔 2009-12-16 09:29:37
순수하게 4대강사업이 하천정비하고 수해 예방을 위한 것이라면
저렇게나 반대하지는 않을텐데...
정부가 그걸 설득하지 못해서인가 왜 매번 저렇게 격렬하게 반대를 하는걸까요.

삼식이 2009-12-16 09:13:33
정말 촌철살인합니다. 똑부러지는군요. 서울시장은 따놓은 당상입니다.

김삼순 2009-12-16 09:12:25
알고보기 4대강 예산이 물고기 예산이군.
이명박 대통령이 물고기 출생률 높일려고 저토록 밀어붙이는군요
국민과 야당의 반대는 아랑곳하지 않고 왜 저렇게 미친듯 광분하나 했더니
다 이유가 있었네. 아하 정말 대단한 정권입니다.

엄낭소 2009-12-16 09:02:48
완전히 돌았소.
서민은 돌볼 생각안하고
4대강하고 물고기만 생각하는 정부가
정말 제대로 된 정부 맞소
참 답답도 하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