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검찰은 즉각 영장 집행하라" 정면 대응
상태바
한명숙 "검찰은 즉각 영장 집행하라" 정면 대응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12.17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결백합니다. 한 점 부끄러움이 없습니다. 제가 인생을 그렇게 살아오지 않았습니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는 17일 자신의 출석을 여러 차례 압박하고 있는 검찰에 대해 "영장을 발부받았으면 즉시 집행하라"고 정면 대응에 나섰다.

검찰은 이날 오전 변호인단을 통해 한 전 총리에게 18일 오전 9시까지 검찰에 자진해서 출석해 줄 것을 요구했다. 한명숙 공대위는 즉각 거부 입장을 밝혔다. 공대위는 이날부터 서울 마포 노무현재단에서 밤샘 농성에 들어갔다.

민주당도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우리는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검찰 수사를 반민주적이고 반역사적인 불법-탈법 수사로 규정한다"고 규탄하고 "민주당은 한마음으로 똘똘뭉쳐 한명숙 전 총리를 지켜낼 것"이라고 총력 대응 입장을 재확인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결백합니다. 한 점 부끄러움이 없습니다. 제가 인생을 그렇게 살아오지 않았습니다."

한 전 총리는 이날 오전 노무현재단 회의실에서 열린 정계 및 시민사회 원로 간담회에서 자신의 결백을 강하게 주장하며 검찰을 향해 "영장을 발부받았으면 즉시 집행하라"고 요구했다.

한 전 총리는 "저는 출석을 해도 검찰의 조작 수사엔 일체 응하지 않겠다"며 "공개된 재판에서 당당히 진실을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 한명숙 전 국무총리는 자신에 대한 체포영장이 발부되던 16일 저녁 서울 서강대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육필원고와 육성을 모아 만든 <진보의 미래> 출판기념회에서 참석하고 있었다. (사진=더좋은 민주주의 연구소)
ⓒ 데일리중앙
이에 정계 및 시민사회 원로들은 "이번 사건은 한 전 총리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민주진영 전체의 싸움이니만큼 연대해서 총력투쟁을 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또 "지방선거 승리를 통해 정권의 의도를 분쇄하고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는 게 필요하다"며 한 전 총리의 서울시장 출마 결단을 요구했다.

이 간담회에는 김원기 전 국회의장, 임채정 전 국회의장, 문희상 국회부의장, 정세균 민주당 대표, 한승헌 전 감사원장, 함세웅 신부, 김상근 목사, 이해동 목사, 이선종 원불교 서울교구장 등 원로 20여명이 참석했다.

양정철 한명숙 공대위 대변인은 간담회 직후 논평을 내어 "이번 검찰 수사는 여러 번 강조한대로 불법이고 공작이며, 절차적 정당성도 찾기 힘들다"며 "따라서 인정하지 않는다. 편의대로 오라, 가라 하는 요청에 응하지 않겠다"고 검찰 요구에 불응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공대위는 검찰 수사에 항의해 이날부터 노무현재단 사무실에서 무기한 밤샘농성을 이어가기로 해 이번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농성은 각 당 및 단체 인사들이 릴레이로 참여할 예정이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