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공개된 법정에서 진실 낱낱이 밝히겠다"
상태바
한명숙 "공개된 법정에서 진실 낱낱이 밝히겠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12.18 15:0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께 드리는 글 남기고 검찰 출석... 노무현재단 사무실 200여 명 몰려 배웅

"아닙니다. 절대로 아닙니다. 누가 뭐래도 아닙니다. 천만번을 다시 물어도 제 대답은 한결같습니다... 그렇게 살아오지 않았습니다. 살아온 날의 모두를 걸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도 없습니다."
노무현 정부 시절 국무총리를 지낸 한명숙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18일 검찰에 불려 나갔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7개월 만이고, 노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 이후 8개월 만이다. 커다란 정치적 소용돌이가 예상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검찰은 이날 서울 마포 노무현재단 사무실로 수사관을 보내 한 전 총리 강제 구인에 나섰다. 그러나 한 전 총리는 미리 예고한 대로 스스로 검찰에 나가겠다며 출석에 응했다.

"아닙니다. 절대로 아닙니다. 누가 뭐래도 아닙니다. 천만번을 다시 물어도 제 대답은 한결같습니다... 그렇게 살아오지 않았습니다. 살아온 날의 모두를 걸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도 없습니다."

한 전 총리는 검찰에 나가기 전 '국민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자신의 일생을 걸고 결백을 주장하며 국민을 안심시켰다. 그래서 법원의 판단을 존중해 당당하게 이 길을 나선다고 심경을 밝혔다.

그는 "검찰은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기소를 전제로 이 사건을 허위로 조작해 진행해 왔고, 불법도 저질렀다"며 "이런 짜 맞추기 수사, 허위조작 검찰 수사엔 일절 응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검찰 수사에 묵비권으로 맞서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공개된 법정에서 저의 진실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한 전 총리는 "검찰의 조작수사는 결국 법정에서 명명백백하게 밝혀질 것을 확신한다"며 "이번 사건에 임하는 저의 태도는 '이성을 잃은 정치검찰의 폭력을 방임하면 또 다른 희생자가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에 싸운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노무현재단 이사장실에서 이재정 신부와 긴 시간 기도를 한 뒤 검찰로 향했다. 떠나기 전  회한에 사무치는 듯 사무실에 걸려 있는 노무현 대통령의 사진을 한동안 바라보며 속울음을 삼켰다. 이를 지켜보던 일부 지지자들은 엉엉 소리내 울기도 했다.

이날 노무현재단에는 김원기 전 국회의장, 민주당 박주선·송영길·안희정 최고위원, 이미경 사무총장, 민주노동당 권영길 의원, 김상근 목사, 원불교 이선종 교무(서울교구장), 김상근 목사 등 정치권과 시민사회 및 종교 지도자, 지지자 등 200여 명이 몰렸다.

이들은 힘든 여정에 나서는 한 전 총리를 격려하고 따뜻하게 배웅했다.

한명숙 공대위는 이날 성명을 내어 "노무현 대통령을 죽음으로까지 몰아넣었던 정치검찰이 마침내 한명숙 전 총리마저 붙잡아 갔다"며 "그러나 한 전 총리는 역사와 진실 앞에 당당하다. 우리는 진실이 승리할 때까지 의연하게 싸워나갈 것을 엄숙히 선언한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이어 "허위조작과 정치공작 분쇄를 위해 뜻을 같이하는 모든 양심 세력과 공동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거짓 진술과 이를 토대로 허위보도를 자행한 언론 및 비열한 공작을 저지른 사람에게는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은 이번 사태를 한명숙 전 국무총리에 대한 '법추행'으로 규정하고 검찰의 수사 태도를 강력히 규탄했다.

우상호 대변인은 "우리는 거액의 비자금을 만든 곽아무개 사장의 진술보다는 평생을 도덕적으로 살아온 한 전 총리를 더욱 신뢰하고 그의 결백을 확신한다"며 "우리 민주당은 정치검찰의 일련의 수사행위를 절대로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산타할배 2009-12-19 12:24:14
아마도 많은 국민들이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이장군 2009-12-19 11:48:48
불길하다.
제발 검찰은 정권의ㅣ 하수인이 되지말고 정도를 가라.
국민들이 왜 이토록 검찰개혁을 주장하는지 명심해야 한다.
이러다가 검찰을 수사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수도 있으니 아무쪼록 근신해야 한다. 지금 이게 정상적이라고 생각하는 국민이 몇이나 된다고 생각하나.
전직 대통령에 이어 총리까지 잡아가는구나 이렇게 다들 생각한다고.

김영수 2009-12-19 00:00:52
결국 검찰이 무리한 수사로 한명숙 전 총리에게 망신주려 했다는 것이 입증된꼴이다.
검찰 정말 똑바로 좀 해라. 이게 뭐냐고, 아무나 불러서 맘에 안들면 공가면 다냐?

광우병장사 2009-12-18 22:16:10
아무래도 저놈들 광우병 먹고 병이 걸렸나봐.
어째 저렇게 광폭하게 밀어붙일 수 있단 말이냐.
전직 대통령을 그렇게 만든 것도 모자라 이제 총리까지
정말 겁 없는 정권이다. 광우병이 도졌나보다.

이사람 2009-12-18 16:20:29
결국 검찰이 또 생사람 잡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