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4대강사업의 '수공 예산세탁' 철회 촉구
상태바
김진표, 4대강사업의 '수공 예산세탁' 철회 촉구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12.28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진표 민주당 최고위원.
ⓒ 데일리중앙
민주당 김진표 최고위원은 28일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을 향해 "대운하 포기 진정성 있다면 '수공 예산세탁'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경위야 어찌됐건, 이름만 바꾼 4대강 예산 때문에 국회가 장기 대치하고 있다"며 "상황이 여기까지 온 것은 한마디로 대통령의 대운하에 대한 병적 집착 때문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통령이 '준예산' 운운하며 지침을 내리고, 여당 원내대표는 당 내부의 반대 의견조차 묵살하며 '강행' 엄포를 놓고 있는 실정"이라며 "보 숫자와 준설량을 줄이자는 한나라당 내부의 합리적 타협의 불씨조차 '명박산성'에 가로막혀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청와대와 한나라당이 '4대강은 대운하 전단계가 아니다'라는 말을 믿지 못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지난해 12월 25일 작성해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4대강은 간판만 바꿔단 대운하라는 것이다.

김 최고위원은 "그렇기 때문에 민주당은 내년에만 31조원의 빚을 내서 예산을 편성하는 상황에서 실질적 대운하 예산을 삭감하여 민생예산, 서민예산으로 돌리자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운하를 하지 않겠다는 진정성이 있다면, 수공에 예산세탁해놓은 16개의 보 중 15개 관련 예산을 '정부 재정'으로 되돌려, 내년에 다시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한다는 민주당의 최후통첩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기존의 국가하천정비사업을 제외한 국토해양부 등에 속한 나머지 예산은 대폭 삭감을 주장했다.

그는 이어 김형오 국회의장에 대해서도 "연내 처리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대운하 관련 예산, 특히 수자원공사 예산의 성격에 대한 규명에 적극적으로 나서,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연말 대타협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