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김형오 의장의 동반사퇴론은 물귀신 작전"
상태바
우상호 "김형오 의장의 동반사퇴론은 물귀신 작전"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12.28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28일 김형오 국회의장의 새해 예산안 연내 처리 불발될 경우 자신을 비롯한 여야 지도부 동반 사퇴 압박에 대해 이른바 '물귀신 작전'으로 혹평했다.

특히 김 의장의 여야 동반사퇴 주장에 대해 임진왜란 때 진주 촉석루에서 적장을 껴안고 함께 남강에 뛰어 들어 죽은 논개에 빗대 세차게 비판했다.

우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김형오 국회의장이 이 문제를 중재한다고 하면서 갑자기 동반사퇴론을 이야기했다"며 "이렇게 되면 국회도 무력화될 뿐 아니라 각 당의 지도부도 무력화된다. 전부 공멸하자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그는 "이런 식으로 정치 이벤트화해서는 안 된다"고 김 의장을 쏘아붙였다.

노무현 정부 시절 전효숙 헌법재판소 소장의 임명과 관련해 당시 한나라당 원내대표이던 김 의장이 임명 동의안 통과를 막았던 과거를 들춰내기도 했다.

우 대변인은 "그때 한나라당 의원들을 동원해서 국회 본회의장을 점거했던 김형오 원내대표가 지금 국회의장이 되어 왜 갑자기 다른 사람이 됐냐"며 "그때는 왜 다수결의 원칙을 지키지 않고 이제 와서 다수결 원칙을 반복하는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중재를 하려면 여야가 공정하다는 느낌이 들도록 중재해야 한다"며 "모두 같이 결박해서 물에 뛰어들자는 식의 중재가 어떻게 중재일 수 있는가. 많은 국민들이 개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 대변인은 "반대여론이 높은 4대강 예산과 같은 쟁점 부분은 따로 떼어 충분히 심의한 뒤 처리하고 나머지 예산은 여야의 수정안을 놓고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민주당은 이강래 원내대표가 전날 제안한 '수공 예산의 정부 예산 전환 및 4대강사업의 추경편성(내년 2월)'을 수정안으로 내놓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