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명박특검법' 거부권 행사 거듭 요구
상태바
한나라당, '이명박특검법' 거부권 행사 거듭 요구
  • 주영은 기자
  • 승인 2007.12.21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특검과 당선은 별개" 26일 특검법 공포 예정... 특검 갈등 재점화

▲ 한나라당은 21일 이른바 '이명박특검법'에 대해 청와대가 거부권을 행사해줄 것을 거듭 요구했다. 또 대통합민주신당에 대해서는 폐지법률안을 발의할 것을 주장했다. 사진은 지난 19일 밤 텔레비전 개표 방송을 지켜보며 승리를 확신한 듯 강재섭(앞줄 왼쪽에서 두번째) 대표 등 한나라당 당직자들이 환하고 웃고 있는 모습.
ⓒ 데일리중앙
한나라당은 21일 이른바 '이명박특검법'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줄 것을 거듭 요구했다. 대통합민주신당에 대해서는 특검법 폐지안 발의를 촉구했다.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BBK 특검법은 김경준의 진술 번복으로 발의 사유가 이미 소멸됐고, 절차와 내용에 있어서도 위법하다"며 "잘못된 특검법안의 해결은 대통령의 제의요구, 거부권 행사로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BBK 특검법은 특검제도의 취지에 맞지 않는 대선전략용 악법이고 그 내용이 위헌적일 뿐만 아니라, 절차마저도 국회법 절차를 위반한 것이기 때문에 대통령은 당연히 국회에 재의를 요구하는 것이 옳다"며 "그것이 주권자인 국민의 뜻이라는 것이 대선에서 밝혀졌다"고 말했다.

안 원내대표는 통합신당에 대해서는 결자해지 차원에서 특검법 폐지 법률안을 발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안 원내대표는 "대선에서 보여준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면 신당은 바로 특검법 폐지 법률안을 발의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될 것"이라며 "만일 끝내 특검법을 고집해서 특검 수사가 계속되고 그것으로 인해서 대통령 당선자의 국정 운영 구상이 방해를 받는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강재섭 대표도 <문화방송>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전날 청와대가 특검법 거부권 행사 거부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다시 검토해 보기를 촉구한다"며 "법이 어떻게 통과했는지와 그 과정에서 강제행동 등의 위헌적 요소가 없느냐를 차분하게 검토해 달라"고 밝혔다.

그는 "굳이 하겠다면 어쩔 수 없다"면서도 "시간이 있으니까 국민 여론도 들어보고 침착하게 서로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BBK 의혹을 밝히는 특검과 이명박 후보의 대통령 당선은 별개의 사안"이라며 오는 26일께 '이명박특검법'을 공포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신당도 특검법 폐지는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