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추미애 사태, 상임위원장으로서 소신도 존중"
상태바
박지원 "추미애 사태, 상임위원장으로서 소신도 존중"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0.01.06 09:1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상 징계 방침 반대... 이강래 원내대표 등 일부 강경파와 대조 주목

▲ 민주당 박지원 정책위의장.
ⓒ 데일리중앙
민주당 박지원 정책위의장은 6일 추미애 국회 환노위원장 징계 문제를 둘러싸고 당내 갈등이 격화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국회의원, 또 상임위원장으로서 소신도 존중해야 한다"며 사실상 징계 방침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박 의장의 이러한 입장은 이강럐 원내대표 등 일부 원내 지도부의 강경 방침과는 다른 것이어서 주목된다.

박 의장은 이날 아침 <문화방송>(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 전화 인터뷰에서 "의원들 각자가 입장을 갖고 있지만 당 윤리위에 청원이 됐기 때문에 잘 조사할 것이고, 의원총회에서도 활발히 토론하다 보면 적합한 수준의 징계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나 국회의원으로서, 또 해당 상임위원장으로서 소신도 존중돼야 하기 때문에 그렇게 강한 징계가 내려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박 의장은 추 위원장의 잇따른 해명 노력에 대해 "일찍 이런 적극적인 자기 의견 개진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 있다"며 "추미애 위원장이 사전에 자신의 수정안을 갖고 의원총회에서 설명하고 환노위원들과 논의를 했다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오고 당내 갈등으로 가지 않았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른바 '추미애 중재안'에 대해 부분적으로 동의한다고 밝혔다. 다만 산별노조의 교섭권을 당론으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입장이 다르다고 했다.

추 위원장은 기자간담회 등을 통해 자신을 정쟁의 희생물로 삼으려는 것 같다며 당 지도부에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현재 민주당의 판이 열린우리당 판이기 때문에 본래 민주당 출신인 자신이 몰리고 있다'며 이를 당내 정쟁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또 자신은 '당내에서 혈혈단신'이라고도 했다. 실제 지난 7월 1일 비정규직법 환노위 기습 상정을 둘러싸고 한나라당 환노위원 8명이 추 위원장을 험악하게 압박할 때도 민주당은 못본 척 했다. 추 위원장 스스로 지쳐 무너지도록 방치했고, 이를 틈타 한나라당 조원진 간사가 추 위원장의 사회권을 빼앗았던 것.

이에 대해 박 의장은 "추 위원장이 그렇게 받아들이는 것을 뭐라고 얘기할 수는 없지만 제 경우도 복당하고 보니 민주당원도 아니고 열린우리당원도 아니어서 나쁜 의미로 주변인, 좋은 의미로 경계인이었지만 복당하고 1년이 넘으니까 차차 없어졌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8일 의원총회를 열어 추미애 환노위원장 징계 문제를 둘러싸고 의원들 간 열띤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영도 2010-01-07 07:27:39
구 민주당 출신인 박지원이 추미애 구원투수로 나섰나.
똑같이
디제이 밑에서 한솥밥을 먹엇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