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만제로, 위생 불량 어묵 실태 고발
상태바
불만제로, 위생 불량 어묵 실태 고발
  • 곽진배 기자
  • 승인 2010.01.06 23:0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위생 불량 제조 시설을 고발한 MBC '불만제로'.
ⓒ 데일리중앙
6일 오후 6시 50분 방송된 MBC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 '불만제로'에서는 수상한 어묵편을 방송했다.

불만제로가 겨울 대표 음식, 어묵의 비밀을 밝혔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누구나 좋아하는 어묵, 특히나 뜨끈한 어묵탕은 겨울을 맞아 더 인기다. 그러나 이제 어묵 먹기를 꺼린다는 제보자들이 있었다.

도대체 어묵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불만제로는 어묵의 성수기를 맞아 포장어묵에서 즉석어묵까지 어묵의 제조과정을 파헤쳤다.

제작진이 찾은 어묵제조공장은 보기에도 낙후된 시설이 눈에 띄었다. 기계는 낡고 녹슬어 있었다. 조리통 역시 기름에 찌들어 있었다. 게다가 남은 제품의 재활용은 심각한 수준이었다.

경기도의 한 즉석어묵업체는 팔다 남은 꼬치어묵을 세트어묵에 추가시켜 판매하는가 하면 남은 어묵을 조각내 납작 어묵으로 만들어 팔기까지 했다. 부산의 한 업체 역시 전날 팔고 남은 어묵을 오늘 만든 것으로 속여 판매하고 있었고, 씻지도 않은 파를 흙만 털어내 어묵의 재료로 사용하기도 했다.

어묵이 비위생적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확인한 불만제로, 대장균군 검출 실험을 의뢰했다. 서울, 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구입한 즉석수제어묵 10종을 포함, 대기업의 포장어묵 등 총 18개 제품의 대장균군 검출 실험을 한 결과 즉석어묵 3개 제품에서 대장균군이 검출되었다. 고온의 기름에 튀겨서 만들기 때문에 안전할 것으로 믿는 어묵 제품이 위생의 사각지대에 있음이 드러났다.

어묵의 주재료는 생선, 따라서 어떤 생선을 사용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어묵을 제조하는 많은 업체들은 명태살, 조기, 갈치 등의 신선한 고급 어종을 재료로 사용한다고 광고하고 있다. 그러나 취재 중 만난 업계 관계자의 얘기는 이와는 달랐다. 실상은 상태가 좋지 않은 생선들을 주원료로 사용한다는 것. 이에 불만제로, 발로 뛰며 직접 원료의 실체를 확인했다.
 
제작진, 우선 국내산 어묵 재료를 찾아 어시장으로 향했다. 그 결과, 국내에서 어묵의 재료로 거래되는 생선은 명태나 조기가 아닌 깡치와 풀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깡치와 풀치는 각각 어린 조기와 어린 갈치를 부르는 말로 이와 같은 어린 생선은 성어에 비해 영양면에서 많이 떨어진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뿐만 아니라 많은 업체들은 국내산이 아닌 외국에서 수입해 들어오는 냉동연육을 원료로 하여 어묵을 만들고 있었다. 냉동연육은 생선살을 발라 냉동시킨 것으로 우리나라에서 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은 베트남산 실꼬리돔.

실꼬리돔의 비밀을 밝히기 위해 베트남으로 향한 불만제로 제작진, 그곳에서 현지 업자의 충격적인 고백을 들을 수 있었다. 최하급의 온갖 잡어들을 섞어 만든 연육을 '실꼬리돔'이라는 이름으로 한국에 수출한다는 것. 베트남의 실꼬리돔으로 화려하게 변신한 잡어의 수출국 1위는 바로 우리나라였다.

한편, 방송에서는 이 밖에도 황당하고 위험한 머리주차 실태를 고발했다.

곽진배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fdsg 2010-01-11 21:36:22
실제 여자중학생이 -_-참나
cafe.naver.com/ion1/1
동영상 게시판ㄱㄱ
실제 중딩 커플...(작업아닌 그냥 중학생커플 실체)
낚시아니다 광고아니다
조회수 한번올려준다 생각하고 와바라
만족 스럽더라도 추천은 하지마라 변X되기싫다

김대진 2010-01-11 23:46:28
실꼬리돔 이라는 이름으로 수출하는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진짜를 수입하는사람도 있습니다
대기업도 엉터리입니다(직접확인)대치동 은마상가a동 32호에 오시면 어묵의진실을 보여줄수있습니다.피디님이 조그만 흠이라도 발견하면 바로 문 닫겠습니다,생선살의 진실을 보여줄께요,,,피디님 땜에 손해는 나고있지만 한국오뎅(대기업포함)먹으면 안됩니다.수분을잡아주는 아교 덩어리이지 생선살은 거의 없다고 봐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