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추미애 중징계·정동영 복당 연기
상태바
민주당, 추미애 중징계·정동영 복당 연기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0.01.20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주류 강력 반발 등 파장... 당내 주류-비주류 간 세력 재편 움직임

▲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 데일리중앙
민주당 지도부가 당내 비주류 세력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기로 해 파장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20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지난 연말 당론과 다르게 국회 환노위원장으로서 노조법을 표결처리한 추미애 의원의 징계를 결정하고 최고의결기구인 당무위에 회부했다.

윤리위는 추 의원이 노조법을 당론에 위배하여 결정하고, 소속 의원의 회의장 참여를 봉쇄해 안건을 처리함으로써 심의의결권을 침해했다며 당원자격정치 1년을 최고위에 보고했다.

추 의원에 대한 이러한 징계안은 22일 10시에 소집되는 당무위에서 최종 확정된다. 다만 지도부 내에서 징계 수위가 너무 높다는 의견이 제기돼 당무위 의결 과정에서 경감될 것으로 보인다.

우상호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징계 사유는 정당하지만 징계의 수위가 다소 높다고 봐서 당무위에서 경감하기를 희망한다는 내용을 덧붙여 회부하기로 했다"며 "최고위에서는 징계의 내용을 수정할 권한이 없으므로 당무위에 회부할 때 이러한 의견서를 첨부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날 최고위에서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던 정동영 의원의 복당 신청건이 논의되지 않아 당무위 회부가 무산됐다. 국민모임 등 당내 비주류의 정세균 대표 사퇴 압박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여 당내 갈등이 새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정세균 대표 등 지도부와 그동안 대립해온 추 의원이 윤리위에서 중징계를 받고 정 의원의 조기 복당이 사실상 어렵게 됨에 따라 주류-비주류 간 세력 대결이 재편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당사자인 추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명동에서 '국민과의 직접 대화'를 시작하는 등 당 징계에 반발해 새로운 행보를 시작했다.

한편 정동영 의원은 환노위 사태와 관련해 당 지도부가 유연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추 의원에 대한 강경 징계방침에 사실상 반대해왔다. 정-추 연대 가능성이 모색될 수도 있는 대목이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