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부 반발로 추미애 징계 불발
상태바
민주당, 내부 반발로 추미애 징계 불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1.22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무위, 4건만 의결... 다음주 정동영 복당 문제와 함께 처리 예정

▲ 민주당은 22일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당무위원회를 열어 당 윤리위가 올린 당원자격정지 1년의 추미애 의원 징계안을 처리하려 했으나 다른 안건처리에 밀려 불발됐다. (사진=민주당)
ⓒ 데일리중앙
민주당이 12.30 노조법 처리와 관련해 국회 환노위원장인 추미애 의원 징계에 실패했다.

민주당은 22일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당무위원회를 열어 윤리위의 올린 당원자격정지 1년의 징계 절차에 들어가려 했으나 다른 안건처리에 밀려 불발됐다. 민주당은 다음주 목, 금요일께 당무위를 다시 열어 추 의원 징계에 나설 예정이지만 반대 여론이 만만치 않아 쉽지 않을 전망이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이날 당무위원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오늘 발의된 의결안건은 5건이고 그 가운데 1건은 시간 관계상 처리못하고 다음 주로 미뤘고 4건의 안건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처리못한 1건이 바로 논란이 된 '추미애 징계안'이다. 
 
민주당 당무위는 먼저 대구시당 위원장 인준의 건을 처리해서 대구시당 위원장에 이승천 위원장을 인준했다.

또 최고위에서 이미 의결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구성의 건도 의결했다. 최고위에서 의결한 대로 기존의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들을 그대로 연임하도록 한 것.

이어 중앙위원회 개최 시기를 이날 최고위원회에 위임하는 안건도 당무위원회를 통과했다.

사실상 이날 당무위의 가장 중요한 의결 안건은 당헌 개정안 의결의 건과 추미애 의원 징계의 건이었다. 당헌 개정안은 논란 끝에 의결했지만 추 의원 징계안은 처리하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 우 대변인은 "당헌개정안과 관련한 13개 쟁점사항을 토론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너무 지연되어서 추미애 의원 징계의 건은 처리하지 못하고 다음 주에 당무위원회를 다시 열어서 처리하기로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시간이 없어서 중요한 안건을 처리못했다는 것이다.

정세균 대표는 이날 당무위가 당헌개정안을 둘러싸고 토론이 길어지자 미리 약속한 포천지역 구제역 현장 방문을 위해 서둘러 포천시로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추 의원은 당 지도부의 징계 방침에 반발해 국민에게 직접 호소하겠다며 서울 명동 등의 거리에서 사흘째 '국민과의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 그는 "당론을 어긴 적이 없다"면서 "추미애 중재안은 결국 민주당의 성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또 다른 관심사항인 지난 12일 복당원서를 제출한 정동영 국회의원의 복당 문제. 이날 당무위 안건에 오르지 못했다.

그러나 당헌당규상 복당 문제는 복당원서 접수한 날로 30일 이내에 처리하기로 되어 있다. 게다가 비주류 모임인 '국민모임' 등이 정 의원의 1월 복당을 강력 주장하고 있어 다음주 후반 열리는 당무위에서 추미애 의원 징계안과 동시 처리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