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지방선거 '선거연합의 원칙과 방법' 토론회 열려
상태바
6월 지방선거 '선거연합의 원칙과 방법' 토론회 열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2.04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 "선거연합은 양보가 아닌 더 많은 승리"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시민사회, 학계가 6월 2일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 범야권의 선거 승리를 위한 선거연합의 구체적 방안을 논의하는 토론회가 열린다.

'협력과 연대' 2010 지방자치센터는 5일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선거연합, 어떻게 할 것인가' 제목으로 선거연합의 원칙과 방법을 주제로 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민주당 김부겸 국회의원과 민노당 이정희 국회의원이 발제에 나선다. 이어 벌어지는 주제토론에는 김영대 국민참여당 최고위원, 하승창 '희망과 대안' 상임운영위원, 최태욱 한림국제대학원대 교수가 참여할 예정이다.

사회는 '협력과 연대' 2010 지방자치센터 공동대표인 박우섭 전 인천남구청장이 맡는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김부겸 의원은 미리 배포한 자료에서 "수도권에서 범야권이 확실히 이긴다는 보장이 없다"며 "이런 조건에서 야권이 다시 다수파를 확보하는 방법은 단 한 가지, 연합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단일화 방법에 대해 "시한을 정해서 협상하되 시한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각 진영에서 제출한 방식 중에서 무작위로 추천하는 것이 '상호 협력 전략'에 의해 합리적 결론에 도달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민주당을 패권주의로 바라보는 일부 시각을 의식한 듯 "선거연합은 민주당 몫을 나누는 게 아니라 더욱 많은 경합지역에서 승리를 취하는 전술이며, 이를 위해 소수파에 대한 정치적 존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민노당 이정희 의원은 야5당과 시민사회 연석회의 틀 속에서 후보와 정책 논의를 해 단일 후보를 가리자고 제안했다.

이 의원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분위기를 반전시키지 못하면 민주주의와 인권은 더욱 더 빨리 후퇴할 것"이라며 "선거를 통해 가장 빠른 시간 안에 이명박 정부를 물러나게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선거연합은) 자리를 나누는 것 이상의 상상력이 동원돼야 하며, 이를 위해 모든 것을 다 열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야5당과 4개 시민단체 간의 연석회의 틀 속에서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의 후보와 정책이 전국단위에서 정리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토론에 나설 국민참여당 김영대 최고위원은 "정책연대를 가장 앞에 내세워 이번 6.2 지방선거가 국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선거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희망과 대안' 하승창 상임운영위원은 "토론에서 제안된 내용을 구체적 논의 주제로 삼아 각 당이 진지하게 검토하는 것이 연합을 앞당기는 길"이라고 충고했다.

또 최태욱 국제한림대학원대 교수는 "이번 정치연합이 진보개혁의 가치를 반영하는 연합으로 성사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토론회는 5일 오후 3~5시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협력과 연대' 2010 지방자치센터 주최로 열릴 예정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